쇼핑몰 유통산업 혁신 고객 경험의 새로운 연결
롯데백화점의 중장기 쇼핑몰 투자 전략
롯데백화점은 *타임빌라스(TIMEVILLAS)*라는 새로운 쇼핑몰 브랜드를 도입하여 2030년까지 적극적인 확장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수원점을 시작으로 13개의 쇼핑몰을 추가로 개장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총 7조 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타임빌라스는 '새로운 시간이 열리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내포하고 있으며, 이는 소비자에게 더욱 다양한 쇼핑 및 문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롯데백화점의 비전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쇼핑몰 브랜드 '타임빌라스'의 의미
타임빌라스는 복합쇼핑몰로서 시간을 의미하는 '타임'(Time)과 별장을 의미하는 '빌라스'(Villas)를 결합하여 지어진 이름입니다. '새로운 시간이 열리는 공간'이라는 콘셉트를 통해 소비자에게 새로운 소비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종합 문화, 쇼핑, 휴식이 가능한 복합 단지로서의 정체성을 강조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욱 다양한 기능과 콘텐츠를 탑재해 나가고자 합니다.
- 롯데백화점은 현재의 백화점 위주 사업 모델을 탈피하고 쇼핑몰 중심으로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 2030년까지 인천 송도, 대구 수성, 서울 상암, 전주에 새 쇼핑몰을 추가적으로 개장할 계획이다.
- 기존 매장을 쇼핑몰로 전환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 많은 선택지를 제공한다.
2030년까지의 목표 및 매출 전망
롯데백화점은 2030년까지 매출 6조6000억 원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사업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려 하고 있습니다. 쇼핑몰이 2030년까지 국내 소매 시장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백화점 부문의 매출 비중을 60%로 낮추고, 쇼핑몰 부문의 매출 비중을 30%로 늘리는 구조 개선을 통해 성장 잠재력을 극대화하려고 합니다.
고객 경험 중심의 차별화 전략
타임빌라스는 '고객 경험'을 중심에 둔 차별화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MZ세대의 소비 패턴 변화에 맞춰 더욱 자율적이고 개인화된 쇼핑 경험을 강조하며,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매력적인 공간이 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쇼핑몰 내부에는 다양한 문화 활동과 체험 콘텐츠를 제공하여 시간을 가치있게 보낼 수 있도록 설계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모델: 잠실 롯데월드몰과 하노이 웨스트레이크
잠실 롯데월드몰 | 베트남 하노이 웨스트레이크 | 성장률 |
연간 5500만명 방문 | 연간 1000만명 방문 | 매출 연평균 25% 성장 |
지난 몇 년간 롯데월드몰과 하노이 웨스트레이크의 성공적인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롯데백화점은 쇼핑몰 사업에 대한 기대를 높이고 있습니다. 잠실 롯데월드몰은 매년 5500만 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매출 성장률이 25% 이상에 달하고 있습니다. 하노이 웨스트레이크도 2800억 원의 매출을 올리며 큰 성과를 보여주었습니다.
미래 확대 계획과 투자 자금 조달
롯데백화점은 국내외 쇼핑몰 확장 계획을 지속해서 멀티 콤플렉스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보유한 자금과 매년 나오는 수익을 기반으로, 필요한 모든 자금을 조달하겠다는 포부를 밝혔습니다. 경쟁사의 대형 쇼핑몰 출점 계획이 없는 현 시점을 기회로 보고, 빠르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할 전략을 추진 중입니다.
타임빌라스의 특화 전략 및 차별화
타임빌라스는 '더 가까운 곳에', '더 다양한 것을', '더 품격 있게'라는 차별화 전략을 내세우고 있습니다. 대도시 인근에 위치한 부지를 확보하여 쇼핑몰 부지로 변모시킴으로써, 접근성을 높이고 롯데그룹의 다양한 계열사들과 협력하여 독특하고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세계적인 건축가와의 협업을 통해 랜드마크로 거듭나려는 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래형 리테일의 표준을 향한 포부
롯데백화점은 타임빌라스를 통해 모든 고객이 바라는 경험들을 통합 제공하는 미래형 리테일의 표준을 만들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객에게 패션, F&B, 엔터테인먼트, 문화, 비즈니스 등의 경험을 하나의 공간에서 제공하여 쇼핑몰의 미래를 스스로 설계하고 이끌어가고자 합니다. 이는 모든 유통업체가 목표로 삼을 수 있는 최첨단 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타임빌라스의 혁신적인 콘텐츠 구성
타임빌라스는 전 방위적인 혁신 콘텐츠를 구성하여 고객의 다양한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합니다. 바샤커피의 선물 접근 방식처럼 기존의 카테고리를 넘어서기 위한 시도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청담 지역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패션과 F&B, 엔터테인먼트, 문화 등 고객이 기대하는 모든 요소를 망라하여 타임빌라스의 정체성을 더욱 확고히 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