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중추국가 자유와 번영을 위한 외교부 비전
북한 비핵화와 외교 전략
외교부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하여 억제·단념·대화의 총체적 접근법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한미일 공조를 통해 북한 도발에 대응하고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압박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비핵화는 전세계의 평화와 안보를 위한 중요한 과제입니다. 이를 위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자금 차단 및 북한 사이버 위협 대응 등의 조치를 추진하고 있으며, 국제사회와의 공조를 통해 효과적인 제재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한인권 문제를 국제적으로 공론화하여 북한의 변화를 유도하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주변 4국과의 관계 강화
한미 글로벌 포괄 전략동맹의 내실화를 통해 한-미 양국의 핵 기반 동맹을 격상하였습니다. 한일관계 복원을 통해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하며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캠프 데이비드 정상회의에서 한미일 협력의 의지를 재확인하며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사업을 이행하고 있으며, 4년 반 만에 한일중 정상회의를 개최하여 협력체제를 복원 및 정상화하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협력적인 관계를 통해 지역 안보 증진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 북미 비핵화 관련 강력한 억제 전략 추진
- 한미일 삼국 간의 협력과 공동 대응 체계 확립
- 한일관계의 복원과 교류 활성화를 통한 국제 관계 개선
경제 및 민생 외교
외교부는 경제단체 및 기업과의 소통을 강화하여 방산, 인프라, 원전 등 분야의 수출·수주 확대를 위한 외교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경제 안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국제연대를 강화하고 경제안보 현안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며, 핵심광물 공급망의 다변화와 안정화를 위해 글로벌 협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첨단기술 국제규범 선도를 위한 과학기술 외교를 전개하고 있으며, AI 서울정상회의 등의 개최를 통해 글로벌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민생을 위한 외교 전략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중추국가 다자외교
대한민국은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 평화와 안보 분야에서 국격에 걸맞은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 수임을 통해 국제평화 증진에 기여하고 있으며, 민주주의 및 인권 분야에서 선도적인 리더십을 발휘하였습니다. 신흥 안보 위협에 대한 국제적 논의를 주도하며, 플라스틱 협약 채택을 위한 최종 협상에 참여하여 환경오염 문제 해결에도 적극적으로 기여하고 있습니다. 다각적인 국제 협력을 통해 세계 평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인도·태평양 및 여타 지역 협력
대한민국은 인도-태평양 전략을 수립하여 주요국과 협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한-아세안 연대구상(KASI)을 통해 아세안과의 외교를 심화하고 있습니다. 포괄적 전략 동반자관계(CSP)를 수립하여 출범 3년 차를 맞이한 KASI 이행을 심화하고 있으며, 가치 공유국과의 실질적 협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대-중앙아 및 아프리카·중동 지역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전략적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지역 협력외교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 강화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재외국민 보호 및 편익 증진
외교부는 해외 사건사고 발생 시 재외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신속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영사콜센터와 신속대응팀 등의 초동대응 체계를 통해 안전 정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의 여행과 거주 편의를 위해 영사 서비스와 여권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와 사증면제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첨단 기술뿐 아니라 젊은 인재들이 해외에서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재외국민 보호를 위한 국제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