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육비 선지급 한부모가족 희망의 시작!
자녀 양육 지원 강화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한부모가족의 아동양육비 지원 대상과 금액이 확장되었습니다. 이는 자녀 양육에 대한 국가 책임을 강화하였음을 보여줍니다. 양육비 채무 불이행자에 대한 제재조치 강화 및 절차 간소화를 통해 양육비 이행률이 약 15%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또한, '양육비 선지급제' 도입을 위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고, 양육비이행법이 개정되었습니다. 내년부터는 독립기관화된 양육비이행관리원이 선지급제 집행 업무를 전담할 예정입니다. 아이돌봄서비스 개선도 함께 추진되어 다자녀, 청소년 한부모 등에게 더 많은 지원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다문화가족 아동을 위한 다양한 교육 및 지원서비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 학령기 다문화가족 자녀 증가에 따라 가족센터 확대 및 저소득 다문화가족 자녀 교육활동비 지원이 신설되었습니다.
청소년 성장 지원
학령기 인구 감소에도 불구하고 학교 밖 청소년의 증가는 공적 지원체계를 강화해야 하는 이유가 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를 위해 '학교 밖 청소년 지원 강화 대책'을 도입하였습니다. 이 법안에 따라, 개인정보 사전동의 없이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에 연결될 수 있도록 개정되었습니다. 또한, 고립·은둔 청소년 지원체계 및 정책 수요 파악을 위한 실태조사가 처음 이루어졌습니다. 심리·사회적 관계 회복을 돕기 위한 전담지원체계도 구축되었습니다. 고위기 청소년 증가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 방안'이 시행되어 전국의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서 집중심리클리닉도 운영 중입니다.
-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대상 및 금액 확대
- 아이돌봄서비스 고도화와 지원 확대 추진
- 다문화가족 아동·청소년 교육 활동비 신설
폭력 피해자 지원 강화
정부는 딥페이크 성범죄를 포함한 디지털 성범죄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성폭력방지법과 청소년성보호법이 개정되어 관련 범죄의 형량이 상향되었습니다. 피해자 신상정보 삭제를 지원하는 체계를 마련하여,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이 두 배로 증가하였습니다. 추가로 스토킹방지법이 제정되고, 피해자 지원을 위한 긴급 주거지원 및 치료회복 프로그램이 도입되었습니다. 교제폭력 피해자 보호·지원을 위한 강화 방안도 마련되었습니다. 공공기관에서 스토킹 예방지침을 배포하고 관련자 교육을 통해 안정적인 지원체계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여성 경제활동 촉진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를 위해 다양한 정책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경력단절여성법이 여성경제활동법으로 전부 개정되어 재직여성의 고용유지 기능이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산업구조 변화에 대비한 직업훈련 과정이 확대되었으며, 새일여성인턴 지원도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기업의 일·가정 양립 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경력단절 예방 서비스를 통해 노무상담, 교육 등이 지속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안전한 사회 구축
여성폭력방지정책 수립 |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 촉진 | 스토킹 피해자 보호 강화 |
정부는 지속적으로 여성폭력에 대한 대응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보호를 위한 다양한 예산 및 인력 확충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제2차 여성폭력방지정책이 수립되어 안심사회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폭력 피해자에 대한 전방위적인 보호와 지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통해 안전한 사회 구축에 앞장설 계획입니다.
향후 정책 방향
정부는 저출생 극복과 사회적 약자 지원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부모가족 양육비 선지급제 및 아동양육비 지원금액 상향이 주요 과제입니다. 또한, 아이돌봄서비스의 정부 지원 확대 및 가정 밖 청소년 자립지원수당 인상을 통해 자녀 양육 지원을 더욱 강화할 예정입니다. 디지털 성범죄 피해자 지원을 위한 인력과 예산도 계속 확충될 예정입니다. 여성 경제활동 참여 촉진을 위해 새일센터 직업훈련 참여수당이 새로이 신설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