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신청, 주민센터 없이 현장서 원스톱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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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지신청, 주민센터 없이 현장서 원스톱 가능

복지신청, 주민센터 없이 현장서 원스톱 가능

앞으로 사회보장급여 대상자 등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복지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게 됐다. 현장에서 만나는 공무원이 소지한 태블릿을 통해 '모바일 행복이음' 시스템에서 신청서를 확인하고 전자서명을 완료하면 즉시 신청 절차가 마무리된다.

모바일 행복이음 전자서명 기능 도입

보건복지부와 한국사회보장정보원은 2025년 4월 19일, '모바일 행복이음'에 전자서명 기능을 새롭게 도입해 지방자치단체 사회복지업무 담당 공무원이 현장에서 복지서비스 신청을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모바일 행복이음은 지자체 복지 공무원이 태블릿을 활용해 복지대상자 정보 조회, 상담 기록 작성, 요금감면 신청 등을 현장에서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지난해 말부터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확대되었으나, 전자서명 기능 부재로 인해 현장 접수에 한계가 있었다.

복지서비스 신청 절차 디지털 전환

복지부는 기존 시스템의 불편함을 개선하기 위해 전자서명 도입과 신청서 작성 절차를 디지털로 완전 전환하는 작업을 진행했다. 이에 따라 가정, 경로당, 무료급식소 등 현장에서 공무원이 태블릿으로 신청서를 확인하고 전자서명을 완료하면 즉시 사회보장급여 및 서비스 신청이 가능해졌다.

현장 업무 효율성과 취약계층 지원 강화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복지현장에서 상담과 서비스 지원 업무가 신속하게 원스톱으로 처리될 전망이다. 공무원의 현장 대응력과 시스템 이용 편의성이 크게 향상되며, 특히 거동이 불편한 노인 등 직접 신청이 어려운 취약계층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장 의견 수렴과 향후 계획

복지부는 2025년 4월 19일, 모바일 행복이음 활용 현장인 서울 성북구청을 방문해 현장의 의견을 청취했다. 홍화영 복지정보운영과장은 "현장 의견을 경청해 복지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공무원 업무부담을 경감하는 방향으로 모바일 행복이음을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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