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빈집 현황 한눈에, 빈집애 누리집 개편
전국 빈집 현황 쉽게 확인하는 빈집애 누리집 개편
정부가 국민들이 전국의 빈집 현황을 손쉽게 확인하고, 빈집 활용 방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빈집애(愛)' 누리집을 12일부터 새롭게 운영합니다. 이번 개편은 기존에 빈집 실태조사 정보를 제공하던 '소규모&빈집정보알림e'에서 빈집 관련 부분을 분리해 독립된 누리집으로 구성한 것입니다.
빈집 지도와 정비 실적, 활용 사례까지 한눈에
개편된 빈집애 누리집에서는 전국 빈집 현황과 지도를 비롯해 지자체별 빈집 정비 실적, 빈집 활용 사례, 그리고 주요 정책 설명 자료 등을 폭넓게 제공합니다. 특히 지난해 전국 지자체에서 실시한 빈집 현황조사 결과를 지도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어, 빈집 문제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돕습니다.
빈집 매매·임대 거래지원 서비스 개발 검토
정부는 민간에서 빈집 거래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빈집 소유자가 지자체에 매매 또는 임대 의사를 밝히면 누리집에서 해당 빈집 목록을 공개하고, 수요자가 매물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빈집 거래지원 서비스' 개발도 검토 중입니다. 이를 통해 빈집 활용도를 높이고 지역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빈집 정책 정보와 분석 서비스 제공
또한 빈집 정책에 대한 국민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관련 법적 근거, 정비사업, 정비계획 등 정책 정보를 상세히 제공하며, 범부처 빈집TF와 한국부동산원이 협력해 빈집 현황 분석, 발생 및 확산 예측, 사후 활용 방안을 제시하는 분석 서비스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디지털 사회현안 프로젝트 선정
특히 올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디지털 기반 사회현안 프로젝트 공모 사업에서 '지방소멸 위기 극복 빈집 정비 통합지원시스템 구축' 과제가 선정되어 오는 4월부터 본격 개발에 들어갑니다. 이 시스템은 빈집 발생 예측과 입지 분석을 통해 효율적인 빈집 정비와 활용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정부의 의지와 기대
김민재 행정안전부 차관보는 "빈집애 누리집을 통해 누구나 전국 각지의 빈집 정보를 신속히 확인할 수 있고, 빈집 활용 방안에 관한 다양한 정보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며 "빈집 문제 해결을 위해 민관의 적극적인 협력과 노력이 필요하며, 누리집이 정부의 빈집 정비 및 활용 정책을 널리 알리는 역할을 하여 빈집 활용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