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콘텐츠 펀드, 애니메이션 투자 전방위 확대
케이-콘텐츠 펀드, 애니메이션 투자 전방위 확대
최근 일부 보도에서 6,000억 원 규모의 케이-콘텐츠 펀드 중 애니메이션 출자액이 100억 원에 불과하다는 내용이 전해졌습니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보도 내용과 달리 케이-콘텐츠 펀드의 모든 자펀드에서 애니메이션 투자가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케이-콘텐츠 펀드는 특정 분야나 장르에 국한하지 않고 콘텐츠 산업 전반에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따라서 애니메이션 산업을 집중 육성하기 위한 '애니메이션 전문 펀드'뿐만 아니라 다른 자펀드에서도 애니메이션에 대한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애니메이션 전문 펀드가 조성되기 전인 2025년 이전에도 애니메이션 분야에 대한 투자가 꾸준히 진행되어 왔습니다.
올해는 업계의 수요를 반영하여 기존 케이-콘텐츠 펀드와 별도로 영화계정 내 200억 원 규모의 애니메이션 전문 펀드를 신규로 조성할 예정이며, 이 중 정부 출자금은 100억 원입니다.
애니메이션 예산은 한국콘텐츠진흥원뿐만 아니라 한국영상자료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애니메이션제작자협회 등 다양한 기관을 통해 지원되고 있습니다. 2025년 전체 애니메이션 지원 예산은 299억 원으로, 2024년 272억 원 대비 9.9% 증가한 수치입니다.
주요 증액 내용으로는 지식재산(IP)을 활용한 애니메이션 제작 지원 예산이 18억 원 증액되어 총 95억 원이 되었고, 중화권 애니메이션 해외시장 참가 지원 예산도 9억 원 증액되어 총 19억 원에 이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애니메이션 산업 진흥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를 담은 '애니메이션산업 진흥 기본계획'을 오는 3월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