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신분증으로 민원 간편 처리 시대 개막
모바일 신분증으로 민원 간편 처리 시대 개막
앞으로 주민센터를 방문할 때 실물 신분증을 꼭 지참하지 않아도 모바일 신분증만으로 각종 민원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모바일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 등 다양한 모바일 신분증의 신원확인 지원체계를 강화한 '진위확인·사본저장 서비스'를 오는 28일부터 본격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서비스가 도입되면 주민센터에서 전입신고, 인감증명서 발급, 주민등록증 발급, 주민등록표 열람 등 다양한 민원업무를 모바일 신분증으로 실물 신분증과 동일하게 처리할 수 있다. 담당 공무원들도 신원확인 절차가 한층 간편해져 민원 처리 속도가 빨라질 전망이다.
현재 행안부가 제공하는 모바일 신분증은 공공기관뿐만 아니라 금융기관, 공항, 식당, 편의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신원 확인이나 신원 정보 제출 용도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에는 모바일 신분증을 실물 신분증처럼 사용하기 어려웠다. 사본을 남기거나 진위를 확인하기 위해 리더기, 스캐너, 복사기 등을 사용할 수 없었고, 진위 확인용 '모바일 신분증 검증앱'도 공무원이 개인 휴대폰에 별도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에 행안부는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고자 '진위확인·사본저장 서비스'를 도입해 모바일 신분증을 실물 신분증처럼 활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선했다. 앞으로는 신원 확인이나 신분증 사본 보관이 필요한 다른 기관에서도 이 서비스를 점차 확대 적용해 모바일 신분증의 편의성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다.
이용석 행안부 디지털정부혁신실장은 "진위확인·사본저장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운영해 국민들이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신분증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모바일 신분증 활용처도 점차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