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 교통망 예산 기재부의 결정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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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예산 삭감에 대한 논란과 미래 전망

 

SOC 예산 삭감의 배경과 현황

최근 다수 언론에서는 SOC(사회간접자본) 예산 삭감에 대해 보도하고 있습니다. SOC 분야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예산 삭감이 경기 회복을 지연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기획재정부는 SOC 사업이 5년 단위 계획에 따라 추진되며, 기존 사업의 완공 규모와 신규 사업의 착공 규모에 따라 예산 총액이 변동성을 보여 왔다고 설명합니다. 최근 15년간 SOC 예산 추이를 보면, SOC 예산은 7개 연도에서 전년 대비 증가했으나, 8개 연도에서는 감소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2025년 예산안에서는 도로, 철도, 공항 등 핵심 교통망의 적기 개통 지원을 위한 필수 소요가 모두 반영되었으나, 금년 완공·개통 예정인 도로·철도 노선 등의 완공 소요 약 1.1조원이 자연 감소하고, 대규모 신규 사업은 공사비가 본격 투입되지 않는 단계여서 전체 예산이 일부 감소하였습니다.

한편, 2025년 예산안에서는 SOC 분야 예산은 감소하였으나, 지방 건설경기 어려움을 보완하기 위해 SOC 분야로 분류되지 않지만 지방 건설업계에 활력을 불어넣는 예산이 적극 반영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국가가 매입하는 임대주택의 지방물량을 확대하고, 민간 임대사업자 지원 확대를 통해 지방 미분양 리스크를 완화하는 등의 예산은 전년 대비 약 4천억원 확대되었습니다. 이는 지방 주택시장 회복을 지원하는 예산으로, 매입임대와 임대주택리츠출자가 각각 약 40%씩 증가했습니다.


  • SOC 예산은 5년 단위 계획에 따라 변동성을 보입니다.
  • 최근 15년간 SOC 예산 추이는 일정하지 않습니다.
  • 2025년 예산안에서 SOC 분야 예산은 일부 감소되었습니다.
  • 지방 건설경기 보완을 위한 새로운 예산이 마련되었습니다.
  • 주택시장 회복을 지원하는 예산 증가가 이루어졌습니다.

SOC 예산 변동 추이 분석

연도 SOC 예산(조원) 변동 여부
2010 25.1 감소
2011 24.4 감소
2012 23.1 감소
2013 24.3 증가
2014 23.7 감소
2015 24.8 증가
2016 23.7 감소
2017 22.1 감소
2018 19.0 감소
2019 19.8 증가
2020 23.2 증가
2021 26.5 증가
2022 28.0 증가
2023 25.0 감소
2024 26.4 증가
2025(안) 25.5 감소

위의 표는 2010년부터 2025년(예산안)까지의 SOC 예산 변동 추이를 보여줍니다. SOC 예산은 특정 연도에서 증가하는가 하면, 다른 연도에서는 감소하는 경향이 나타납니다.

지방 건설 경기 활성화를 위한 주요 예산 항목

지방 건설 경기의 활성화를 위해 몇 가지 주요 예산 항목이 포함되었습니다. 첫 번째로, 국가가 매입하는 임대주택의 지방 물량을 확대하고, 민간 임대 사업자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여 지방의 미분양 리스크를 완화하는 데 약 4천억 원의 예산이 추가되었습니다.주택 시장 회복을 위한 예산은 전년도 대비 약 40% 증가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하수도와 농어촌 환경 정비 등 소규모 지역 인프라 건설 예산이 전년 대비 약 9천억 원 증가하였으며, 이는 지방 주민의 편의를 크게 증진시킬 것으로 기대됩니다. 예를 들어, 도시 재생 프로젝트는 예산이 930억 원에서 1,156억 원으로 증가하였고, 국가 어항 발전을 위한 예산도 크게 늘어났습니다.


  • 국가 매입 임대주택의 지방 물량 확대
  • 민간 임대 사업자에 대한 지원 강화
  • 하수도 및 농어촌 환경 정비 예산 증가
  • 도시 재생 프로젝트 예산 증대
  • 국가 어항 발전을 위한 예산 증대

미래 전망과 향후 과제

SOC 예산은 과거와 현재의 변동성을 고려할 때, 미래에도 일정한 변동을 피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앞으로의 과제는 예산 삭감에도 불구하고 지방 경제 활성화를 위해 효율적인 예산 배분을 이루는 것입니다. 특히, 필수적인 교통망의 적기 개통 지원과 지방 건설업계 지원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예산 삭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지방 경제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간의 적극적인 협력과 효율적인 예산 운영이 필요합니다. 지방 건설 경기와 지역 활성화라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더욱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요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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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사작성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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