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기국회 세법심사 과연 누구에게 유리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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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법 심사와 변경의 필요성

22대 첫 정기국회가 시작되었습니다. 이번 국회에서는 금융투자소득세, 종합부동산세, 상속세 등 다양한 세법이 주요 쟁점으로 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세법 심사는 매년 졸속으로 이루어지기 일쑤였습니다. 세법이 정치화된 현실에서도 이를 어떻게 효과적으로 개정하고 심사할 것인가가 초점이 되어야 합니다.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점이 중요합니다. 세법 심사의 개선 방안이 지금 요구되고 있습니다.

 

세법의 정치화

세법은 그동안 정치적 흥정거리로 전락해버렸습니다. 대선과 총선을 통해 부동산 세제 득실에 따른 명확한 표심이 작용한 결과, 세제는 정치적 상징이 되어버렸습니다. 세법 심사는 11월 30일까지 이루어져야 함에도 불구하고, 매번 시간 부족으로 인해 졸속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세법은 정상적 심사 대신 정부와 여야 몇몇이 밀실에서 논의하는 방식으로 처리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법인세 인하 문제는 첨예하게 여야가 맞붙은 가운데, 결국 국민이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은 여야 간 예산안 처리 합의서 한 장뿐이었습니다.

 

세법 심사의 개선 방안

세법 심사가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몇 가지 개선 방안이 필요합니다. 먼저,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하고 충분한 시간을 확보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정부가 제출한 세법은 정기국회 초반에 일차적으로 검토되어야 합니다. 세법을 심사하는 조세소위는 서둘러 구성하고, 일정 또한 넉넉하게 잡아야 합니다. 여야는 당내 입장을 미리 정리하고, 쟁점을 추려 시뮬레이션 등을 통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속기록을 남기고 투명성을 높이는 것도 꼭 필요합니다.


  • 시간에 쫓기지 않도록 미리 준비
  • 정기국회 초반에 일차 검토 완료
  • 조세소위 빨리 구성 및 일정 확보
  • 여야 당내 입장 미리 정리
  • 속기록 남기기 및 투명성 높이기

세법 개정의 중요성

미리 준비 일차 검토 조세소위 구성
시간 확보 사항 정리 쟁점 고민
속기록 남기기 투명성 확보 정기 검토
예산안 충실 최종 합의 결과 공유

세법 개정은 단순히 세수 확보를 위한 목적을 넘어 경제적 안정과 정치적 신념의 표현입니다. 세제가 꼬이면 단순히 세수의 문제를 넘어 경제 활동의 유인구조가 달라져 경제 구조를 왜곡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법 개정 과정에서 투명성과 충분한 논의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장혜영 전 정의당 의원의 말처럼 세법 개정은 단순히 또 한 번의 표결이 아니라, 공동체와 우리 사회 계약에 대한 신념의 표현입니다.

세수 확보 방안

세수 확보 방안도 함께 고민해야 합니다. 지난해와 올해 모두 세수 펑크가 발생했으며, 이는 법인세 감소나 세수 예측 실패 등 다양한 문제로 인한 결과입니다. 고령화 등의 영향으로 복지 관련 의무지출이 늘어나 재정 상황은 구조적으로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내년 예산이 3.2% 늘어날 예정이지만 복지 예산은 7.4% 증가할 예정입니다. 재정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세수 확보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합니다. 내년에는 전국 단위 선거가 없기 때문에, 정치적 부담 없이 재정 해법을 논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세법 심사의 투명성과 예측 가능성

세법 심사는 매년 투명성과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세법 개정에 따른 경제적 파장을 고려한 심도 깊은 논의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세법 심사 과정에서 속기록을 남기고, 투명한 절차를 통해 국민이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세법 심사는 단순히 법안을 통과시키기 위한 과정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경제적 구조와 국민의 생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과정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시간 확보, 투명한 절차, 심도 깊은 논의를 통해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세법 개정은 단순히 법안 심사가 아니라, 국민과 사회에 대한 책임을 다하는 과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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