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듣기평가 폐지 임태희의 교육 혁신 선언
대학입시의 상대평가 폐지와 절대평가 도입
경기도교육청은 대학입시 개혁을 위해 상대평가를 폐지하고 절대평가를 도입하는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 개혁안은 대학입시의 경쟁적 구조를 완화하여 학생들의 질적 성장을 촉진하고, 결과적으로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A·B·C·D·E와 같은 5단계 절대평가 시스템을 통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할 계획입니다. 절대평가는 학업 성취도를 세밀히 측정하여 학습자의 개별적 발전을 도와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학생 성장을 위한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서술·논술형 평가 도입의 필요성
경기도교육청은 기존의 시험형식에서 벗어나 서술·논술형 평가를 확대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는 미래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필수적 변화로, 학생들이 주어진 문제를 다양한 관점에서 분석하고 해결책을 도출하는 능력을 기르도록 돕습니다. 이러한 평가 시스템은 2026학년도 중학교 1학년 이후 입학생부터 단계적으로 적용될 것입니다.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계획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장기적인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교육의 본질과 관계없는 경쟁성으로부터의 해방이 목적입니다.
- 절대평가 제도를 통해 공정성과 객관성을 강화합니다.
- 창의적 사고를 향상시키는 다양한 평가 방식을 도입합니다.
수능 체제 개편과 AI 채점 도입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존 상대평가 체제는 학습자 간 과도한 경쟁을 유발합니다. 이에 경기도교육청은 5단계 절대평가로의 전환을 제안했습니다. 또한, 수능에 서·논술형 평가 도입을 검토 중이며, 채점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AI 기반 채점 시스템을 도입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렇게 하면 채점의 공정성을 높이고,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AI 채점은 판단력을 요구하는 과목에서도 정확한 평가를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6년 중학교 1학년이 2032학년도 수능을 치르게 되면, 이러한 변화가 본격적으로 시행될 예정입니다.
학생부 기록 방법의 개선
현재, 학교생활기록부는 교사나 학교별로 작성 방식이 달라 객관성과 공정성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를 개선하기 위해 과목별 성취 수준 중심의 점검표를 바탕으로 한 기록 체제 도입을 제안했습니다. 이는 학생의 학업과 성장을 더욱 명확히 드러내며, 편차를 줄여줍니다. 특히, AI와 같은 기술을 도입하면 교사들의 편차를 줄이고 기록의 일관성을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능 시기 조정 및 수시·정시 통합 전형 운영안
수능 시기 조정 | 수시와 정시 통합 운영 | 성적 산출 방식 개선 |
수능의 서·논술형 평가 도입은 채점을 위한 시간을 필요로 하며, 이를 위해 수능 시기를 두 달 이상 앞당기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수시와 정시 전형의 통합은 학생들에게 보다 일관된 평가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성적 산출 방식도 개선되어야 하며, 학교 내신과 학교생활기록부, 수능 성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입학생을 선발하는 방식이 제시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불필요한 복잡함 없이 명확하고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습니다.
대학생 평가의 향후 계획
경기도교육청은 대입 전형 개선안을 바탕으로 교육부, 국가교육위원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등과 협력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협력은 실질적 개혁을 위한 필수 요소로, 모든 이해 당사자들이 동의할 수 있는 공감대 형성이 필요합니다. 특히, 객관적이고 공정한 평가 체제를 확립하기 위한 실질적 방법론이 지속적으로 모색될 것입니다. 이는 우리나라 교육의 미래를 좌우할 중요한 과제가 될 것입니다.
A·B·C·D·E 절대평가의 장점과 목표
5단계 절대평가는 학생의 개별학습을 반영함으로써 학습의 과정과 결과 모두를 중시합니다. 이 같은 평가 체제는 개별 학생의 성취도와 가능성을 극대화시킬 기회를 제공합니다. 주요 목적은 학생들이 경쟁보다는 자신만의 학습 여정에서 착실히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궁극적으로, 이는 교육 본질의 혁신적 회복을 꾀하며, 사회적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교육감의 대입 개혁 방향
경기도교육감 임태희는 교육의 본질적 재구조화를 목표로 한 다양한 대입 개혁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는 13만 여명의 경기도 학생들을 위해 교육청이 앞장서는 중요한 전략입니다. *위치에 얽매이지 않고 책임을 묵과하지 않으려는* 이러한 자세는 교육계 전반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 같은 정책 추진은 교육부 등의 협력이 필요하며, 향후 구체적 성과를 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