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캐나다, 경제안보 협력 강화…첫 2+2 경제안보협의체 출범 - 외교부
Last Updated :
한국과 캐나다 간 경제안보 협력을 위한 양국 최초의 2+2 고위급 경제안보대화가 개최됐다.
16일 외교부에 따르면, 박진 외교부 장관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지난 16일 외교부 청사에서 캐나다의 멜라니 졸리 외교장관, 프랑수아-필립 샴페인 혁신과학산업장관과 함께 ‘제1차 한-캐나다 2+2 고위급 경제안보대화’를 개최했다.
이번 대화는 지난해 9월 한-캐나다 정상회담을 계기로 두 정상 간 합의에 따라 공식 출범됐다.
이는 외교·산업장관이 함께하는 2+2 형태의 경제안보 협의체로 양국 모두에게 첫 사례로 의미가 깊다고 외교부는 설명했다.
양국 외교·산업장관은 글로벌 전략환경에 대한 평가와 경제안보 정책을 공유했다.
또 핵심광물·반도체 등 공급망을 비롯해 천연가스·수소·원자력 등 청정에너지 등을 포함한 양국 관심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기타 주요 경제안보 현안과 대응방향에 대한 공감대를 이뤘다.
양국은 이번 대화를 토대로 경제안보 협력을 강화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경제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해 나기로 했다.
문의 : 외교부 양자경제외교국 북미경제외교과(02-2100-7690),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정책국 미주통상과(044-203-5653)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한·캐나다, 경제안보 협력 강화…첫 2+2 경제안보협의체 출범 - 외교부 | 뉴스다오 : https://newsdao.kr/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