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후차 교체 보조금 380만원 최대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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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정부의 노후차 교체 보조금 확대 정책

최근 중국 정부는 내수 확대를 위해 노후차 교체 시 지급하는 보조금 액수를 두 배로 늘리기로 결정했습니다. 이 정책은 신에너지차로의 전환을 촉진하고, 중국 자동차 산업을 활성화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이구환신 업무에 관한 추가 시행계획

중국 정부는 상무부 등 7개 부처가 공동으로 '자동차 이구환신(以舊換新·신제품 교체) 업무에 관한 추가 시행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올해 연말까지 자동차를 신에너지차(전기·수소·하이브리드차)로 바꿀 경우 최대 2만 위안(약 380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지난 대책과 비교하여 두 배의 보조금이 제공됩니다.

또한, 2천㏄ 이하 내연기관 차량으로 교체할 경우에도 지원금이 제공됩니다. 이를 통해 중국 정부는 소비자들이 보다 환경 친화적인 차량으로 이전하도록 장려하고 있습니다.


  • 신에너지차로 전환할 경우 최대 2만 위안
  • 2천㏄ 이하 내연기관 차량으로 교체하면 최대 1만5천 위안
  • 중앙정부가 예산의 85~95% 부담
  • 지방정부는 5~15% 부담
  • 경기 부양을 위해 '초장기 특별국채' 기금 사용

소비 촉진과 경제 회복 노력

조치 내용 보조금 액수 중앙정부 부담비율
신에너지차 전환 최대 2만 위안 85~95%
내연기관 차량 교체 최대 1만5천 위안 85~95%
지방정부 부담 5~15% 5~15%

이 새로운 정책은 중앙정부가 예산의 대부분을 부담하며, 지방정부는 지역에 따라 5%에서 최대 15%만 부담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보다 많은 사람이 새로운 차량으로 교체하도록 경제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중국 전기차 제조사 지원

이번 정책은 단순히 내수를 확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미국과 유럽연합(EU)의 관세 인상 장벽에 가로막힌 중국 전기차 제조사들을 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의도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는 결국 중국의 전기차 산업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는 데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책 이행과 경제적인 효과

2023년 7월 중국 소매 판매는 작년 동기 대비 2.7% 증가하는 등 경기 회복의 조짐이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많은 어려움이 남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비 촉진을 위한 정책적인 노력이 필수적입니다. 중국 정부는 이를 위해 추가적인 재정지원을 계획하고 있으며, '초장기 특별국채' 기금을 활용하여 경기 부양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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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후차 교체 보조금 380만원 최대 지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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