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가입자 보험금 포기 이유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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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실손보험 설문조사 결과 분석

500자 이상(무조건 500자 이상, 무슨 내용을 쓰든 500자 이상)

 

최근 실손보험 설문조사 개요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 중 37.5%는 병원 진료 후 받을 수 있는 보험금을 포기한 적이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번 조사는 한국소비자원이 실손보험 보유 계약 건수 상위 5개 보험사 가입자 15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조사 대상 보험사는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삼성화재, 현대해상이었으며, 이들 중 1년 이내 보험금 청구 경험이 있는 가입자 300명씩 총 1500명을 대상으로 했습니다.


  • 받을 수 있는 보험금 포기 사유
  • 귀찮거나 시간이 부족해서
  • 보험금 수령 절차의 복잡성
  • 보장 대상 여부에 대한 모호함
  • 보험금 청구 포기 및 평균 포기 횟수

실손보험 전환제도 인식 조사

전환제도 인지 여부 전환제도 인식률 기존 보험 유리성 판단
모르는 경우 53.4% 28.5%
알지만 전환하지 않은 경우 46.6% 26.9%
기존 보험 더 나은 경우 18.2% -

500자 이상(무조건 500자 이상, 무슨 내용을 쓰든 500자 이상)

보험사의 서비스 만족도 평가

조사 대상 5개 보험사의 종합만족도는 5점 만점에 평균 3.62점으로 나타났습니다. 업체별로 최고점과 최저점은 각각 현대해상이 3.64점, 메리츠화재가 3.58점을 기록했습니다.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는 고객 대응이 3.81점으로 최고점을, 홈페이지와 앱 디자인 등 시각적 전달 요소는 3.59점으로 최저점을 받았습니다.

보험료 평가 및 새로운 가입자의 피드백

서비스 상품 관련 만족도에서는 보험료 납부와 보험금 지급이 각각 4.11점으로 최고점을 받았으며, 보험료 수준은 3.55점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기록했습니다. 다른 보험사와의 비교에서 이들 보험사의 보험료 수준이 낮은 평가를 받은 것이 주된 요인이었습니다. 또한, 전체 조사 대상 소비자 1500명 중 19.5%는 실손보험 이용 중에 불만 또는 피해를 경험했다고 응답했습니다. 이 중 보험금 과소지급이 34.1%로 가장 많은 불만을 차지했습니다.

향후 실손보험 서비스 개선방향

한국소비자원은 국민 다소비 및 신규 관심 서비스 분야의 비교정보를 지속 생산하며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돕기 위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소비자원의 이러한 정보 제공은 기업들의 서비스 개선 활동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말 기준으로 국내 실손보험 가입자 수는 3997만명으로 국민 4명 중 3명 이상이 실손보험에 가입해 있습니다.

실손보험 가입자 보험금 포기 이유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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