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발언 중국 경제 위기 내수 회복 전략
중국 경제의 새로운 도전
중국 최고 지도부는 최근 경제 상황에 대해 새로운 문제들이 드러나고 있음을 인정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정부는 다가올 국경절에 내수를 살리고 경제를 회복시키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습니다. 중앙정치국 회의에서 시진핑 국가주석은 에서 시 총서기 겸 국가주석 주재로 현재 경제 상황을 분석하고 필요한 조치들을 논의했습니다. 이 회의가 일반적으로 4월, 7월, 12월에만 개최된다는 점에서 이번 9월 회의는 매우 이례적인 것으로 평가됩니다.
중국의 경제 성장 목표와 재정 지출
중앙정치국은 경제 성장 목표를 5% 안팎으로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재정 지출을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부 투자의 주도적 역할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특별국채와 지방정부특별채를 발행하는 방안이 논의되었습니다. 중국은 약 2조위안(약 379조원) 규모의 특별국채를 발행할 계획이며, 이는 낡은 제품을 새것으로 교체하는 보조금 및 두 명 이상의 자녀를 둔 가구에 대한 양육수당 지급 등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 중앙정치국에서 논의된 재정 지출 보장 방안.
- 초장기 특별국채와 지방정부특별채 발행 계획.
- 양육수당 지급 및 낡은 제품 교체 보조금.
새로운 부동산 개발 모델 촉진
부동산 문제 해결을 위해 새로운 부동산 개발 모델 구축이 논의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상업용 주택 건설 통제 및 재고 최적화, 화이트리스트에 들어간 부동산 프로젝트에 대한 대출 확대, 유휴 토지 활성화, 주택 구매 제한 정책 조정 등 다양한 대책이 제시되었습니다. 특히, 국경절 연휴를 앞두고 내수 활성화를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어 이는 중요한 경제 회복 전략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경절 연휴와 내수 활성화
중앙정치국은 민간 경제발전을 위한 법적 환경 조성과 저소득층의 소득 증대를 통해 소비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국경절 연휴 동안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지원금과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으며, 이는 단기 지원금을 꺼려온 중국 정부의 기존 노선에서 벗어나는 것입니다. 이와 별도로 상하이시 정부는 5억위안 규모의 쿠폰을 발행해 소비 촉진에 나설 계획입니다.
종합 일자리 대책
고용 문제를 5개년 계획에 포함 | 사회보험 보조금 지급 | 유연 고용 형태로 취업 촉진 |
중국은 고용 문제 해결을 위해 '취업 우선 전략 실시와 고품질 완전고용 촉진에 관한 의견'을 발표했습니다. 이 전략은 고용 문제를 5개년 계획에 포함하며, 취업이 어려운 사람이나 대학 졸업 후 2년 안에 취업하지 못한 사람에게 일정한 사회보험 보조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중앙정치국도 올해 대졸자, 농민공, 무직자 가정 등 핵심 인구의 취업에 중점을 둘 것입니다.
중국의 금융 부양책
중국의 판궁성 인민은행장, 리윈쩌 국가금융감독관리총국장, 우칭 증권감독관리위원회 주석 등 3대 금융 수장은 시중 유동성 공급과 정책금리 인하 등을 포함한 경기 부양책을 발표했습니다. 지준율을 0.5%포인트 낮춰 금융시장에 장기 유동성 1조위안을 제공하고, 정책금리를 현재 1.7%에서 1.5%로 인하할 계획입니다. 또한, 6대 국영은행에 자금을 투입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특별국채 발행과 국영은행 자본 투입
중국 정부는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처음으로 국영은행들에 자본을 투입할 계획입니다. 이는 새 특별국채 발행을 통해 최대 1조위안을 투입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는 것입니다. 이는 중국 경제의 유동성을 강화하고, 경제 회복을 촉진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결론
중국 경제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이 논의되고 있습니다. 국경절 연휴 동안 내수 활성화와 경제 회복을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는 중국 정부의 정책들이 성과를 거둘지 주목됩니다. 중앙정치국과 정부의 노력들이 중국 경제의 미래를 어떻게 바꿀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