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냉장고 문 달고, 에너지캐시백 신청하고’…에너지 다이어트 ‘총력’ -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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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밀폐형 냉장고 도입·사업장 맞춤형 에너지 효율화 방안 마련 운영
생활속 작은 실천·에너지캐시백 활용 효과 쏠쏠…에너지 지원책도 등장

‘냉장고에 문달기, 조명 일찍 끄기, 에너지캐시백 신청하기….’


올 여름 역대급 폭염을 앞두고 산업계와 가정을 중심으로 에너지 저소비·고효율 구조를 정착하기 위한 움직임이 본격화하고 있다. 고객을 직접 맞이하는 유통업계는 물론이고 가정에서도 생활 속 절약 방법부터 에너지캐시백 활용, 고효율 가전 쓰기 등 에너지 다이어트에 힘쓰고 있다. 


특히, 최근 1~2년 새 전기·가스요금이 큰폭으로 오르면서 곳곳에서 선제적·자발적으로 에너지 절감에 나서고 있다. 


◇산업계는 에너지 다이어트 중


에너지 절감에 적극적인 곳은 유통업계다. 수시로 드나드는 고객이 많은데다 냉장고처럼 에너지 다소비 설비가 많기 때문이다. 


편의점 CU는 지난 4월부터 일부 매장에 ‘완전 밀폐형 냉장고’를 설치했다. 그동안 삼각김밥과 같은 냉장 식품들은 손님들이 손쉽게 꺼낼 수 있게 문이 없는 ‘개방형 냉장고’에 진열했다. 하지만 올 여름 역대급 폭염에 전기료 인상 등을 고려해 점포 운영비 절감 차원에서 선제적으로 대응한 것이다.


CU가 한달 남짓 운영해본 결과, 일평균 전력 소모량은 개방형 냉장고 사용 때보다 63%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CU 관계자는 “완전 밀폐형 냉장고지만 전면이 투명 유리라서 상품을 식별하는데는 큰 문제가  없었다”며 “개방형 냉장고 사용 때보다 먼지나 벌레 유입도 현저히 감소했다”며 만족감을 표했다. 


서울 성동구 편의점 CU 장안관광호텔점에 밀폐형 냉장고가 설치돼 있다. 전력 사용량을 줄이고자 지난달 문 달린 냉장고를 설치한 이 매장의 일평균 전력 소모량은 지난해 동기에 비해 약 63% 줄었고 먼지나 벌레 유입도 현저히 감소했다고 CU는 밝혔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백화점 업계는 에너지 절약을 위해 조명 교체로 눈을 돌리고 있다. 냉방기를 교체하거나 태양광 설비를 추가하고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교체 등을 통한 전력 효율화를 꾀하는 식이다.


상점이나 상업시설에도 작은 실천이 이어지고 있다. 영업시간 외 진열장·간판·옥외조명을 소등하고, 화장실·복도 등은 센서로 점·소등하는 식이다. 영업종료 1시간 전 냉방을 끄거나 에어컨 설정온도를 1도 올리고 실내 적정온도 26도로 유지하는 등 에너지 절감에 적극 동참하는 분위기다.


산업부에 따르면 개방형 냉장고 문달기, LED 등 고효율 조명 선택 등의 방안을 실천하면 하루 64㎾h, 한 달 1778㎾h를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한 달 전력 사용량은 40% 줄어들고 전기요금은 36% 절감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에너지 효율이 곧 수익으로 직결되는 기업들도 사무실과 공장 특성에 맞게 에너지 효율화 방안을 운영 중이다.


현대 모비스는 국내외 주요 사업장에 각 설비의 실시간 사용 감지를 통해 에너지 사용 현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는 에너지관리시스템(GMEMS)을 구축했다. 에너지 공급상태, 소비 사용을 관리하고, 특정 시점에는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효율적인지 꼼꼼히 들여다보고 있다. 


LG전자는 PC 화면 밝기를 70∼80%로 조정하고 부재 시 멀티탭 전원과 화면을 끄는 방안을 실행 중이다. SK하이닉스도 가까운 층간 이동은 계단을 이용하고, 사용하지 않는 전기 제품의 플러그를 뽑도록 해 전기 사용량을 절감하고 있다.


◆가정에서는 생활속 작은 실천

가정에서도 일상 속 작은 실천으로 에너지 씀씀이를 줄이고 있다.
 
세종에서 방 3개, 화장실 1개인 26평 아파트에 살고 있는 최미순씨는 지난달 410kWh(킬로와트시)를 찍었다. 지난해 같은 기간(309Wh) 대비 100kWh 가까이 늘었다.  

최씨는 당장 새는 전기를 막기 위해 24시간 켜 놓고 있는 콘서트부터 빼기 시작했다. 실 사용이 5분이 채 되지 않는 전자레인지나 전기포트는 바로 전원을 뽑았다. 보온상태로 뒀던 전기압력밥솥도 전원을 뽑고, 남은 밥을 소분해 냉동 보관하는 방식으로 바꿨다. 비데는 절전모드로 설정한 뒤 변기 뚜껑을 덮고 온수 온도를 1도 낮췄다. 

최씨는 “24시간 스위치 온 상태인 가전이 생각보다 많아 불필요한 전원은 바로 뽑고, 냉장고 같은 필수 가전은 멀티 탭을 개별 스위치형으로 바꿔서 대기전력을 줄이고 있다”며 “조만간 화장실과 부엌의 일반 조명은 LED로 교체하고, 에어컨은 내부 필터와 실외기 청소를 한 달 1~2차례 해서 효율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산업부는 ▲사용하지 않는 전자제품 플러그 뽑기 ▲사용하지 않는 조명 소등하기 ▲에어컨 설정온도 1도 높이고 실내 적정온도 26도 유지하기 등 3가지만 실천해도 하루 전기사용량 1.09㎾h, 260원을 절약하고 한 달이면 7790원을 아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불필요한 플로그를 뽑으면 대기전력을 차단시켜 새는 전기요금을 막을 수 있다. (사진=정책기자단)
에너지 캐시백 신청으로 관리비를 조금이라도 줄이려는 아파트 단지들도 이어지고 있다. 

지난달 경기도 한 아파트는 입주민의 건의에 따라 한국전력이 시행하는 에너지캐시백을 신청했다. 에너지캐시백은 신청자의 전기사용량이 지난 실적대비 일정 비율 감소할 경우 절감분만큼 요금을 깎아주는 제도다.
 
비교 대상 평균보다 절감률이 높으면서 3% 이상 절감 시 제공하는 기본 캐시백과 5% 이상 절감 시 구간별로 1㎾h 당 30~70원을 차등 지급하는 차등 캐시백으로 나뉜다.

예컨대 4인 가구를 기준으로 한 달에 최대치인 30%를 절감하면 1만4000원을 돌려받게 된다. 

아파트 단지의 경우 절감량이 60~75㎿h이면 200만 원 정도 절감 효과를 볼수 있다. 

한국전력 관계자는 “전 국민의 높은 관심 덕분에 지난달 말까지 약 50만 세대가 신청했다”며 “8월 31일까지 신청한 고객도 7월분부터 소급해 캐시백 적용이 가능한 만큼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신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에너지캐시백은 한국전력 에너지캐시백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사진=한국전력공사)
에너지 지원 받으려면

에너지 사용을 줄이고 싶은데 방법을 모르거나 설비 교체 등 비용이 걱정되는 이들을 위한 지원책도 마련돼 있다. 
 
서울시는 식품의약품안전처, 한전, 한국체인스토어협회 등과 협약을 맺고 유통업체 ‘냉장고 문 달기’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설치하는 업체를 대상으로 최대 20억 원 무이자 융자를, 한전은 비용의 일부(폭 624mm 도어 1장당 약 5만 원)를 지원한다.

또 중소기업중앙회는 한전과 함께 제조 중소기업의 폐수처리장 등에 있는 노후 기기를 고효율 기기로 교체시 구매 비용의 80%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지역본부 등은 전통시장 상인과 소상공인의 전기요금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에너지 컨설팅’을 제공한다. 

에너지 컨설팅을 수행하는 한전의 에너지 전문가는 업체를 방문하기 전에 해당 업체의 최근 3년간 월별 전력사용량, 계약전력, 전략사용 유형 등을 분석한 뒤, 업체 현장을 방문해 에너지 절약 방법과 전기요금 관련 상담도 해준다.

중소기업중앙회는 한전과 함께 제조 중소기업의 폐수처리장 등에 있는 노후 기기를 고효율 기기로 교체하면 구매 비용의 80%까지 지원하기로 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기사작성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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