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보통합 현장 교사 자격 대혼란 발생!
유보통합과 교사 자격 변화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통합하는 '유보통합'의 진행은 어린이 교사들이 전체적으로 0~5세 아동을 대상으로한 포괄적인 자격을 요구받게 합니다. 이는 교원 양성과정을 4년제 영유아교육과로 개편하는 것을 포함하며, 일반대학 졸업이 새로운 취업 요건으로 자리잡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 과정에서 현장에서는 교사계층화에 대한 우려가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제도 변화의 근본적인 목표는 영유아에게 동등한 교육·보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학에서 대상자격을 준비하는 과정과 자격증을 획득하는 시스템의 차이는 교사들 사이에 불평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연구 자료와 교육부의 방침
교육부는 연구용역을 통해 '영유아의 평등한 교육·보육 지원'이라는 주제로 교원 자격·양성 체제를 개편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현재 3~5세를 담당하는 유치원 교사와 0~5세를 담당하는 보육교사가 각각 이원화되어 있는 상태를 하나의 체계로 통합하려고 하며, 이는 교사들이 연령에 구애받지 않고 포괄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그러나 이를 시행함에 있어서는 각 교사들이 목표로 하는 표준의 높음이 관건이 되고, 이러한 목표는 지속적인 전문성 및 전문화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 교사들은 변화를 두려워하며, 통합으로 인한 직무 불안정성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 현재 교사 자격을 보유한 26만 명 중 절반에 가까운 교사가 두 자격 모두를 취득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 통합교사 자격 도입은 대학에서의 전공 및 학점 취득 과정 개선을 필요로 합니다.
교사 계층화에 대한 우려
본 연구는 새로운 자격 체계가 교사의 자질과 전문성의 균질성을 보장하기 위해 대면 중심의 4년제 전공학과 중심으로 일원화되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학력과 경로로 교원이 자격을 취득하는 현재의 체제를 조정함으로써 전문성의 향상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기존 교사들에게 있어 변경된 자격 체계를 수용하는 것이 부담으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들이 자신의 기존 자격을 계속 유지할 수 있는 선택권을 희망할 경우 자격 통합의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자격 일원화와 그 영향
일원화된 새로운 자격 체계는 현직 교사에게 일부 선택적이며, 자발적인 방법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즉, 교사들은 원할 시 기존의 자격을 계속 유지하되, 필요시에는 새로운 자격을 취득하여 더 포괄적인 교육 범위로 확장해나가는 계기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교사의 전문화된 역할 및 책임 범위를 확대하여 도입에 따른 이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교사는 0~5세까지의 학생을 보다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게 됩니다.
통합교육의 기대효과
통합교육이 제공하는 기회 확대 | 교사의 자격 제고 | 교육의 질 향상 |
아동의 전주기를 고려한 통합적 관리 | 연령 간 교육 불균형 해결 | 교직원 양성체계의 표준화 |
이러한 변화는 교사가 제공할 수 있는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이 성장하면서 겪을 수 있는 불균형을 해소하는 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또한, 아동의 성장 과정을 전주기적으로 접근해야 할 필요성을 크게 인식하게 됩니다. 교사의 자격이 통합되어 표준의 각도가 달라짐에 따라, 교사는 더 높은 전문화를 위한 준비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현장 교사의 선택 가능성
통합 자격 체계는 선택 가능성을 존중합니다. 이는 기존의 영아 담당 교사(0~2세)와 유아 담당 교사(3~5세)가 여전히 자신의 관할 업무를 지속할 수 있도록 허용함으로써, 교사들은 자신의 전문성을 적재적소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통합자격으로의 변화를 선택할 경우 교사들은 새로운 도전과 책임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게 됩니다. 교사들은 자신의 특정 능력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에게 최적의 교육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청회의 중요성과 전망
교육부는 공청회에서 광범위한 의견을 수렴함으로써 실질적인 제도의 개선과 교사 양성 체계의 발전 방향을 모색할 계획입니다. 이는 통합 정책 시행에 앞서 체계적이며 신중한 접근을 통해 모든 아동에게 동등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 아래 이루어집니다. 향후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하나의 통합 기관으로 합치는 과정은 교사들에게 새로운 기회뿐만 아니라 도전을 안기는 것이 될 것입니다.
통합된 교사 자격의 긍정적인 측면
통합된 교사 자격은 자질과 전문성을 강화시킴으로써 교육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새로운 자격은 교사가 더 다양한 연령대의 아동을 가르치는데 필요한 전문성을 획득하도록 독려합니다. 또한 자격의 통합은 교사 간 모범 사례 공유 및 협력을 촉진하는 긍정적인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교사들이 서로 경험을 나누고 자신을 발전시킬 기회를 얻어, 결과적으로 전체 교육 시스템의 역량을 강화하게 됩니다.
미래 교육 및 정책 방향
미래 교육의 방향성은 교사들에게 주어진 새로운 자격 체계의 성과와 장애물을 체계적으로 관리하여, 통합 교육 체계가 실질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지속하는 것입니다. 이는 교사들이 교육 혁신의 중심에 서서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결과적으로 모든 아동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러한 체계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은 장기적으로 교사의 능력 개발에 기여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