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취업지원제도, 취약계층 맞춤 지원 강화

Last Updated :

국민취업지원제도 지원대상과 유형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취업을 희망하는 청년, 장기실업자, 경력단절여성, 저소득 구직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취업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참여자의 소득과 재산 기준에 따라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되는데, Ⅰ유형은 취업지원 서비스와 함께 소득지원인 구직촉진수당을 제공하며, 15세부터 69세까지의 구직자 중 가구 단위 중위소득 60% 이하(청년은 120% 이하), 재산 4억 원 이하(청년은 5억 원 이하)가 해당됩니다. Ⅱ유형은 취업지원 서비스 중심으로 지원하며, Ⅰ유형에 해당하지 않는 가구 단위 중위소득 100% 이하(청년은 소득 무관)가 대상입니다.

맞춤형 취업지원 서비스 내용

기존 직업훈련 중심의 지원에서 벗어나, 국민취업지원제도는 일경험 프로그램, 직업훈련, 창업 지원 프로그램과 함께 심리 상담, 금융지원, 육아 지원 등 고용-복지서비스를 연계하여 취업장애요인별 맞춤형 지원을 강화합니다.

Ⅰ유형 참여자에게는 구직촉진수당이 월 50만 원 지급되며, 부양가족 1인당 월 10만 원씩 최대 40만 원까지 추가 지원됩니다. 부양가족은 18세 이하, 70세 이상, 중증장애인을 포함합니다. 지원 기간은 6개월입니다.

Ⅱ유형 참여자에게는 직업훈련 참여 등 구직활동 시 발생하는 비용 일부를 정액으로 지원하는 취업활동비용 지원이 제공됩니다.

특화 프로그램과 추가 지원

소상공인 특화 취업지원 프로그램으로는 2025년 희망리턴패키지 기초교육을 수료한 국민취업지원제도 참여 폐업 소상공인에게 특화된 취업지원 서비스와 최대 6개월간 월 20만 원의 국민취업연계수당이 지원됩니다.

또한, 청년 빈일자리 특화 취업지원프로그램에서는 Ⅱ유형 청년이 1개월 이상 직업훈련을 수료하고 빈일자리 업종 우선지원대상 기업에 취업하여 6개월 이상 근속할 경우, 매월 20만 원씩 최대 6개월분의 훈련참여수당과 40만 원의 취업성공수당이 추가로 지급됩니다.

신청 방법과 유의사항

신청은 온라인(www.work24.go.kr) 또는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서 가능합니다.

구직촉진수당을 받기 위해서는 본인의 소득과 취업활동 계획에 따른 구직활동 사항을 고용센터에 정확히 신고해야 하며, 정당한 사유 없이 취업활동계획을 이행하지 않으면 수당 지급이 중단되거나 감액될 수 있습니다. 거짓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의무를 다하지 않을 경우 법률에 따라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문의 안내

자세한 사항은 고용노동부 고객상담센터(☎1350)로 문의하면 됩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약계층 맞춤 지원 강화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약계층 맞춤 지원 강화
기사작성 : 관리자
국민취업지원제도, 취약계층 맞춤 지원 강화 | 뉴스다오 : https://newsdao.kr/23181
경기도 김포시 태장로 789(장기동) 금광하이테크시티 758호(10090) 대표전화 : 031-403-3084 회사명 : (주)프로스
제호 : 뉴스다오 등록번호 : 경기,아 53209 등록일 : 2022-03-23 발행일 : 2022-03-23 발행·편집인 : 김훈철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훈철
뉴스다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뉴스다오 © newsdao.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