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기업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 참여 확대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 협의회 개최
기획재정부는 2025년 4월 19일 세종에서 제2차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 관계부처 협의회를 개최했습니다. 이번 협의회에서는 각 부처가 국제금융기구와의 협력 현황을 공유하고, 우리 기업들의 신탁기금사업 참여 확대 방안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증가하는 개발수요와 신탁기금사업의 중요성
문지성 개발금융국장은 "국제 분쟁 이후 재건 수요와 기후변화 대응 등 개발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어 국제금융기구 조달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우리나라가 강점을 가진 분야에서 우수한 공공기관과 민간 기업이 신탁기금사업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탁기금사업과 인프라 사업 연계 효과
문 국장은 특히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은 대형 인프라 사업의 초기 단계인 타당성 조사 등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탁기금 참여 확대가 우리 기업의 후속 인프라 사업 수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기금별 지원 분야 및 승인사업 공유
기획재정부는 우리 정부가 출연 중인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별 주요 지원 분야와 최근 승인된 사업, 후보사업안을 관계부처와 공유했습니다. 관계부처는 디지털 행정, 물 관리(상·하수도) 등 해외에서 경쟁력 있는 분야를 소개하며 신탁기금의 효과적 운용 방향에 대해 제안했습니다.
공공기관 경험 공유 및 민간 전문가 육성
최근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을 수주한 공공기관들도 참석해 구체적인 수주 절차와 경험, 협력 확대를 위한 시사점을 발표했습니다. 한국수출입은행은 올해부터 국제금융기구 조달 관련 민간 전문가 육성을 위해 연 2회 교육과정을 신설했으며, 국제금융기구 진출 전략과 입찰서류 작성법 등을 교육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정부의 협업 강화 및 환경 조성 노력
기획재정부는 우리 기업의 국제금융기구 신탁기금사업 참여 확대를 위해 관계부처 및 기관과 협업을 강화하고, 조달 전문가 육성 등 관련 환경 조성에 적극 노력할 방침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