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현대차·부품사, 공급망 탄소 감축 협력

정부와 현대·기아차, 자동차 공급망 탄소 감축 협력 강화
최근 유럽연합(EU) 등 주요 국가들이 탄소 배출 규제를 수출 규제의 새로운 기준으로 삼으면서, 우리 정부와 현대·기아차가 자동차 부품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을 본격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중소벤처기업부는 17일 현대·기아차, 자동차 부품 협력기업 87개사, 그리고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자동차 공급망 탄소 감축 상생 협약식'을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자동차 산업 공급망 전반의 탄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민관 협력의 일환이다.
1차 협력업체 설비 교체 지원, 2차 협력업체로 연쇄 확산
협약에 따라 산업부와 현대·기아차는 우선 1차 협력업체의 탄소 감축을 위한 설비 교체를 지원한다. 이후 1차 협력업체는 지원받은 금액만큼 환원하여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2차 협력업체의 설비 교체를 지원하는 구조다. 이를 통해 자동차 공급망 내에서 연쇄적인 탄소 감축 효과가 기대된다.
완성차 탄소발자국 저감과 배출권 활용
현대·기아차는 협력업체의 저탄소 전환을 지원함으로써 완성차의 탄소발자국을 줄이고, 이 과정에서 확보한 배출권을 향후 배출권거래제에서 상쇄 배출권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정부의 탄소 감축 지원 사업 확대
산업부는 올해 LG전자, 포스코, LX하우시스, LG화학 등 4개 공급망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진행 중이며, 내년에는 산업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 사업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중기부도 중소기업의 탄소중립 설비투자 지원 사업 규모를 확대해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의 저탄소 전환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다른 주력 산업으로 탄소 감축 협력 확대
정부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확대해 탄소 감축 노력이 산업 공급망 전반으로 확산되도록 할 방침이다. 또한 전기·전자, 철강, 석유화학, 반도체, 조선 등 주요 산업으로 공급망 탄소 파트너십을 확대해 국내 산업의 글로벌 탄소 규제 대응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관계자 발언
박동일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공급망의 탄소 감축은 정부, 대기업, 중소·중견기업 모두의 협력이 필요한 과제"라며 "이번 협약이 2035년 국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넘어 산업 전반의 그린 전환을 가속화하고, 글로벌 공급망 경쟁에서 우위를 확보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노용석 중기부 1차관은 "글로벌 공급망 탄소 규제가 강화되면서 공급망 전반의 감축 노력이 중요해지고 있다"며 "특히 부품산업 내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자동차 산업에서 선제적인 감축 노력이 이루어지는 것을 높이 평가하고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이번 협약은 기업, 정부, 공공기관이 함께 만든 공급망 저탄소 전환의 실질적 협력 모델로, 지속가능 경영과 산업 생태계 전환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