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거래 사기당했다면?…이렇게 대처하세요 - 방송통신위원회
여러분은 물건을 구매할 때 어떤 경로를 이용하시나요? 물론 매장에서 직접 사는 경우도 있지만, 편리한 온라인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을 텐데요.
최근 중고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중고거래 사기 또한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중고거래 피해가 발생하면 어떻게 대처할 수 있을지 알아볼까요?
◆ 온라인 피해 예방을 위해 필독!
‘2023 온라인 피해 상담사례집’이 발간되었습니다.
자주 발생하는 온라인 중고거래 피해 대처법, 자세히 알아볼까요?
1. 온라인 중고거래 제품 하자 발견 시 대처 방법
「자율준수 가이드라인」에서 판매자는 중고거래 플랫폼에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하자 여부, 하자의 내용 및 정도, 수선 또는 수리 이력 등 또한 기재하도록 권고합니다. 해당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셔서 구매자와 협의해 보세요.
·그래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중고거래 플랫폼 고객센터를 통해 중재 요청 후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 신청
2. 중고거래 사기 발생 시 대처 방법
① ‘더치트’ 앱에 판매자 계좌번호를 검색하면 사기 피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사례는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물품을 약속대로 보내줄 것처럼 속이고 돈을 편취한 온라인상 범죄입니다. 경찰청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에 피해 상담을 접수하시고, 경찰서에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사이버범죄 신고시스템
112(긴급신고), 182(민원상담) 혹은 홈페이지 방문
② 일부 대형 중고거래 플랫폼의 경우 자체적으로 분쟁조정센터를 운영하여 판매자와의 중재를 지원합니다. 먼저 해당 플랫폼 고객센터에 문의해 판매자 신고 및 도움을 요청해 보시기 바랍니다.
·합의되지 않는다면?
전자문서·전자거래 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조정을 신청하세요!
3. 중고거래를 위한 가이드라인 확인하고 안전한 거래하세요!
·판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을 작성할 때 기본 정보, 상태, 가격, 위해 안전 정보 등을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작성하고, 사진 등을 첨부하세요.
- 물건에 관한 구매자의 질문에 성실히 응답하고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세요.
- 거래 방식에 대해 구매자와 성실히 합의하세요.
·구매자 준수사항
- 판매 게시글 내용을 성실히 확인하고, 게시글에 표시되지 않은 중요 정보는 판매자에게 확인하세요.
- 계약이 체결된 경우 구매대금을 지급하기로 정한 때에 지체없이 지급하세요.
- 거래 방식에 대해 판매자와 성실히 합의하세요.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 피해 예방은 필수입니다.
피해 내용은 숨기지 말고 꼭 구제받으세요!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