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키워드 3가지는? -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초청으로 오는 24일부터 30일까지 5박 7일 일정으로 미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키워드 3가지와 주요 일정도 카드뉴스로 함께 확인하세요!
■ 키워드로 본 국빈방문 경제외교
# 첨단산업 공급망 협력
-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바이오 등 수십여 건 MOU 체결 추진
# 첨단 과학기술협력
- ‘첨단과학기술 강국’ 미국과 ‘제조·생산분야 강점’ 대한민국 간 시너지
# 수출 확대와 투자 유치
-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최대 규모인 122명 대규모 경제사절단 동행
■ 주요일정
1. 투자신고식,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워싱턴DC)
한국에 투자를 결정한 미국 첨단기업들의 투자신고식에 참석해 기업들을 격려하고, 양국 주요 CEO가 참석하는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을 주재하며 첨단 과학기술과 산업 분야 경제동맹 강화 방안을 논의합니다.
2. 한·미 첨단산업포럼 (워싱턴DC)
미국상공회의소와 전경련이 공동 주최하는 포럼으로 양국 170여개 기업이 참석합니다.
미래 첨단산업 공급망 안정과 첨단 과학기술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합니다.
3. NASA 고다드 우주센터 (워싱턴DC)
우주경제를 선점하기 위한 글로벌 경쟁이 치열합니다.
대규모 투자와 경험 등이 필요해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번 방문에선 글로벌 우주개발을 선도하는 NASA와 향후 설립하는 대한민국 우주항공청 간 협력 체계를 구축합니다.
4. 글로벌영상콘텐츠 리더십 포럼 (워싱턴DC)
미국 영화협회의 초청으로 성사된 행사입니다. 협회 회장단, 글로벌 영상콘텐츠 기업 6곳이 한자리에 모이는 것은 높아진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보여줍니다.
양국 기업인은 인적교류, 협력모델 창출, 한국 투자 협력을 논의합니다.
5. MIT 디지털바이오 석학과의 대화 (보스턴)
MIT는 세계 첨단 바이오 연구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MIT가 디지털바이오에서 두각을 나타내게 된 요인과 바이오 분야 융합인력 양성 시스템 노하우를 살펴봅니다.
또한 디지털바이오 분야 협력 강화 방안에 대한 의견을 나눕니다.
6. 한·미 클러스터 라운드테이블 참석 (보스턴)
보스턴 지역은 디지털바이오 등 첨단산업 분야에서 하버드, MIT 등 세계 수준의 인재들이 산학 공동연구와 창업을 활발하게 진행하는 곳입니다.
기업인, 학계, 투자자 등이 함께 모여 클러스터 혁신 가속화와 혁신생태계 구축에 대한 협력 기회를 마련합니다.
7. 하버드 대학교 연설 (보스턴)
대한민국 현직 대통령으로서는 처음으로 하버드 대학교에서 연설합니다.
주제는 ‘자유를 향한 새로운 여정'입니다. 연설에 앞서 자유를 지키기 위해 한국전쟁에 참전했다가 전사한 하버드 졸업생을 추모합니다.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