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골드라인 열차 증차! 배차간격 단축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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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포골드라인 수송력 확대 계획과 그 기대효과

경기도 김포 시민들에게 중요한 교통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오는 9월까지 김포골드라인에 열차 5편성의 증차가 확정되어 출근 시간대 배차간격이 3분에서 2분 30초로 단축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하루 2000명 이상의 인원이 추가로 수송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는 시민들의 출퇴근 시간 단축과 혼잡 완화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김포골드라인 열차 증차의 배경과 과정

국토교통부는 2023년 1월에 발표된 '김포골드라인 단기 혼잡 완화 방안'에 따라 이번 열차 증차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부터 이어져 온 다양한 교통 개선 정책들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열차 시격 조정, 셔틀버스 투입, 승강장 안전활동 강화 등의 노력을 통해 김포 시민들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왔습니다. 9월까지 총 5편성이 증차될 예정이며, 올해 1월 중 추가 1편성 투입 계획도 잡혀 있습니다.


  • 기존 계획보다 앞당겨진 열차 투입
  • 출근시간대의 열차 배차간격 단축
  • 하루 2000명 수송력 향상
  • 김포 시민 교통편의 향상
  • 광역버스 노선 개통 추진

광역버스 노선 개통과 전기버스 투입

국토교통부는 김포골드라인의 수송 부담을 덜기 위해 광역버스 노선을 개통하고, 2층 전기버스를 추가 투입하는 계획도 수립했습니다. 지난 3월 4일 두 개의 광역버스 노선이 개통되었고, 추가 두 개의 노선도 곧 개통될 예정입니다. 김포 현대프라임빌을 기점으로 당산역까지 연결되는 6601번 광역버스가 29일부터 운행을 시작합니다. 충분한 수송력을 확보하기 위해 2층 전기버스도 4대 투입되어 하루 28회 운영될 예정입니다.

향후 노선 및 운영 계획


노선 운행 시작일 특징
6601번 광역버스 2023년 5월 29일 2층 전기버스 투입
추가 광역버스 노선 2023년 하반기 도시철도와의 연결 강화
상암DMC 연결 노선 2023년 하반기 쾌적한 교통 환경 제공

이 전기버스는 탑승객 수에 따라 하루 최대 52회까지 운행이 가능할 예정입니다. 각 노선은 김포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주민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당산 환승센터 준공과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

국토교통부는 다음 달 지하철 2호선과 9호선이 만나는 당산역에 회차형 환승센터를 준공하고, 8월부터는 광역버스와 지하철 간의 원활한 환승이 가능해질 것입니다. 또한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도입을 위한 준비 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이 준비 단계는 올림픽대로 상습 지·정체 구간 해소에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개화IC 부근 1.4km 구간을 편도 2차로에서 3차로로 확장하는 공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김포와 서울 구간 간의 이동 시간을 단축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토교통부는 세부사항을 서울시 및 경찰청 등 관계기관과 충분히 협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이번 프로젝트는 김포 시민의 출퇴근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입니다.

박상우 국토부 장관의 비전과 이행 계획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9월 말까지 김포골드라인 열차 증편을 완료하고, 광역버스 개통 및 당산역 환승센터 운영 개시, 올림픽대로 전용차로 기반 마련 등을 통해 수송력을 추가 확보하겠다"는 단호한 다짐을 표명했습니다. 이와 같은 정책들은 김포를 비롯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많은 시민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 김포골드라인 열차 5편성 증차
  • 출근시간대 수송력 20% 향상
  • 2000명 추가 수송 가능
  • 광역버스 및 전기버스 투입
  • 올림픽대로 버스전용차로 추진

이와 같은 미세한 정책 변화들이 모여 시민들의 일상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입니다. 이번 계획을 통해 김포 시민들의 교통 혼잡이 많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국토교통부의 적극적인 정책과 노력으로 더 나은 교통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합니다.

기사작성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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