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9 긴급신고 혁신 계획 국민 안전 중심!
119 긴급신고 기본계획
소방청은 119긴급신고의 편의성을 높이고 신속·정확·효율적 운영을 위해 ‘119긴급신고 기본계획’을 마련했다. 이 계획은 119긴급신고의 관리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7조에 따라 소방청장이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 중기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향후 5년간의 119긴급신고의 기본방향과 전략목표, 중점과제 등을 포함하여 처음으로 수립되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119긴급신고의 편의성을 높이고 신속·정확·효율적 운영을 위해 최초로 수립된 이 계획은 다가오는 5년간 긴급신고 시스템의 변화와 발전을 주도할 예정이다.
기본계획 내용
기본계획에는 화재, 재난, 재해, 구조, 구급과 같은 다양한 위급상황에서의 119긴급신고의 관리·운영에 관한 기본방향과 신고체계의 구축, 119긴급신고 기반조성 등 여러 개선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다. 특히 복합적이고 다양한 재난현장에서 효율적인 긴급신고시스템 구축을 위해 3대 전략목표와 12개 중점추진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전략목표와 중점과제가 실제 현장에서 얼마나 효과적으로 적용되는지가 앞으로의 계획 성공 여부를 결정지을 것이다.
- 클라우드 기반 소방표준 플랫폼: 신고접수 단계에서부터 신고자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표준 플랫폼을 구축한다.
- 지능형 CCTV 연계 통합 관제·모니터링 시스템: 다양한 재난 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효과적인 관제를 위해 지능형 CCTV를 연계한 시스템을 도입한다.
- 신고자 상황 이해 기반 AI 통신 시스템 플랫폼: AI 기술을 활용하여 신고자의 상황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통신 시스템을 개발한다.
전국 소방 통합 GIS 플랫폼
정확하고 효과적인 119 상황관리를 위해 전국 소방 통합 GIS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플랫폼은 재난 현장에서의 위치정보와 자원 배치를 더욱 정확하게 분석하고, 최적의 대응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또한 재난 현장 대응 무선 통신망 최적화, 사이버 안전센터 및 보안관리체계 구축, 그리고 상황관리 전문인력 양성에도 중점을 두어 더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전국적으로 통합된 소방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위급 상황에서의 대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을 것이다.
119 긴급신고의 안정적 운영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 119긴급신고 관련 업무기능 설계와 법제도 및 데이터 표준화 체계 확립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러한 체계는 고품질의 119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필수 요소로, 이를 통해 긴급신고가 더 체계적으로 운영될 수 있으며, 일관된 데이터 처리와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업무 평가체계와 문화 콘텐츠 개발 및 홍보를 통해 국민들이 더욱 신뢰할 수 있는 119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다각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중점추진과제 수행
중점추진과제 | 내용 | 목표 |
클라우드 기반 소방표준 플랫폼 구축 |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신고 접수 시스템을 표준화하고 효율적으로 관리 | 신고자의 편의성 향상 |
지능형 CCTV 연계 통합 관제·모니터링 시스템 | 다양한 재난현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효과적인 관제를 지원 | 실시간 모니터링 및 신속한 대응 |
AI 통신 시스템 플랫폼 | AI 기술로 신고자의 상황을 더 정확하게 파악하고 대처 | 정확한 상황 인식 |
3대 전략목표와 12개 중점추진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소방청은 체계적인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향후 5년간의 119 긴급신고 시스템의 전반적인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각 과제는 계획의 중요한 일부분으로 귀중한 자원이 될 것이다. 이를 통해 고품질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질 예정이다.
119 긴급신고 기본계획의 전략목표
3대 전략목표는 신고자의 편의성 향상, 정확한 상황관리, 그리고 안정적인 시스템 운영으로 구분된다. 이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해 소방청은 최신 기술과 현장 경험을 결합하여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한다. 클라우드 기반 기술과 AI 통신 시스템 플랫폼은 높은 기술력을 요구하지만, 실제적으로 소방 서비스의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신뢰할 수 있는 119 서비스 구현
소방청은 연평균 1171만 건의 119긴급신고를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중점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시·도 소방본부의 세부 시행계획을 실효성 있게 수립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로 인해 국민들이 신뢰할 수 있는 고품질 119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 고품질의 소방서비스 제공을 위해 면밀한 계획 수립과 지속적인 개선이 필수적이다.
소방청의 미래 계획
첫 시행에도 불구하고 모든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면밀하게 챙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위급한 상황에서 신속하게 신고하고 고품질의 소방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것은 소방청의 중요한 미션이다. 앞으로 소방청은 더욱 빠르고 정확한 대응 체계를 구축할 것이며, 이로 인해 국민의 생명과 재산보호에 더욱 기여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