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버스·BRT 수도권 북부 출퇴근 혁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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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북부지역 교통편의 개선 방안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편의가 크게 개선될 예정입니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수도권 북부지역의 원활한 출퇴근을 위해 다양한 교통 인프라 확충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광역버스와 BRT 노선의 추가 및 개선으로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 간의 이동이 한층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특히, 막히기 쉬운 교통 환경을 해소하기 위해 출퇴근 시간에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는 방안도 도입됩니다. 이번 발표는 대통령 주재로 열린 민생토론회에서 언급된 교통 혁신 전략의 후속 조치로, 서북부, 남북부, 동남부, 서남부 등 수도권 전체를 아우르는 교통편의 향상을 위한 것입니다.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환경 변화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편의를 크게 개선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습니다.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 혼잡도를 줄이고 대중교통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여러 가지 구체적인 대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방안은 수도권 북부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을 크게 단축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통행량의 45%가 서울 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수도권 북부에서 서울로의 원활한 이동이 중요합니다. 지하철 이용자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평균 이동시간도 다른 교통수단에 비해 짧습니다. 대광위는 이러한 분석을 기반으로 버스 및 지하철 노선을 확충하고, 환승체계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 광역버스 노선 신설 및 확대
  • 전세버스 추가 투입
  • 교외선 운행 재개
  • BRT 노선 신설
  • 환승주차장 조성 및 환승시설 확충

광역버스와 BRT 노선 확대

광역버스 노선 노선 정보 변경 사항
1101번 양주 덕정역 ~ 서울역 출근시간 전세버스 추가
G6100번 의정부 민락·고산지구 ~ 잠실역 출근시간 전세버스 추가
광역DRT 고양 덕은·향동지구, 양주 회천지구 신규 도입
운정BRT 운정1·2지구 초입 ~ 대화역 신설 중

광역버스를 통해 수도권 북부와 서울을 연결하는 주요 노선에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할 계획입니다. 수요가 많은 노선에는 출근 시간대에 추가적인 전세버스 투입으로 대기 시간을 줄이며, 광역DRT 등의 도입을 통해 신도시 지역의 교통 편의를 높일 예정입니다.

철도 및 교외선 운행 재개

지난 2004년 운행이 중지된 교외선이 오는 12월부터 일 20회 운행을 재개하며, 고양↔양주↔의정부 등 수도권 북부지역을 동서로 연결합니다. 이와 함께, 경의중앙선 문산~용산 구간에서는 기존 4칸 열차를 8칸으로 증량해 출퇴근 혼잡을 줄일 계획입니다.

교외선 운행 재개는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 혼잡을 크게 줄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경의중앙선의 증량 운행으로 출퇴근 시간대의 지하철 혼잡도가 개선됩니다. 이와 같은 철도 운영 개선은 수도권 북부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크게 증진시킬 것입니다.

환승시설 확충 및 개선

환승편의를 높이기 위해 수도권 북부지역 내 주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다수의 환승주차장 및 환승센터가 새로 조성됩니다. 고양시 원흥역, 지축역, 한국항공대역, GTX-A 상부 구간 등의 환승센터와 환승주차장이 추가 설치될 예정입니다.

환승시설 확충은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을 극대화합니다. 주요 지하철역 주변에 위치한 환승주차장 조성으로 승용차 이용자도 대중교통으로 전환할 수 있는 환경이 마련됩니다. 이와 같은 조치는 대중교통 혼잡을 줄이고 체계적인 통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 고양시 원흥역
  • 지축역
  • 한국항공대역
  • GTX-A 운정역
  • 다수의 신설 환승주차장 및 환승센터

대중교통 연계 교통 체계 강화

운정신도시와 파주 외곽지역을 원활하게 연결하기 위해 시내·마을버스 노선도 확대됩니다. GTX-A 킨텍스역과 대곡역에도 시내·마을버스 노선이 신설되며, 연계교통 시설이 개선됩니다.

연계교통 체계 강화는 대중교통 접근성을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시내·마을버스 노선 신설 및 확대를 통해 각 지역 간 이동이 편리해집니다. 이와 같은 방안은 광역철도와의 원활한 연계를 도와 출퇴근 시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중·장기 광역철도 및 도로 신설 사업

중·장기적으로 추진 중인 광역철도 및 도로 신설 사업도 계획대로 진행되어 완료될 예정입니다. 옥정~포천(7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과 서해선 파주(운정역) 구간 연장, 수도권 제2순환망 파주~양주 구간 고속도로 등이 포함됩니다.

중·장기적으로 광역철도 및 도로 신설은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체계를 크게 개선할 예정입니다. 사업은 차질 없이 추진되며, 완성 후 대중교통 이용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입니다. 이렇듯 다양한 교통 인프라 확충이 수도권 북부지역의 출퇴근 여건을 현저히 향상시킬 것입니다.

결론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수도권 북부지역 주민들의 교통 편의를 위해 다양하고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이번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북부지역 주민들의 출퇴근 시간이 크게 단축될 것이며, 대중교통 이용 환경이 눈에 띄게 개선될 것입니다.

교통 인프라 확충 및 개선을 통해 수도권 북부지역과 서울 간의 원활한 통행이 기대됩니다. 대중교통을 이용한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전망입니다. 이러한 계획이 제대로 시행된다면, 수도권 북부지역의 교통 혼잡 문제가 상당 부분 해결될 것입니다.

기사작성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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