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제조업 침체 우려 빅스텝 가능성 급증!
미국 제조업 경기 위축
미국 제조업 경기가 5개월 연속 위축 국면을 이어간 것으로 나타나며 시장에 경기침체 공포가 다시 번졌습니다. 미 공급관리협회(ISM)에 따르면 8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47.2를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는 50을 밑돌아, 제조업이 여전히 위축 상태임을 보여줍니다. 작년 8개월 만에 최저치였던 7월의 46.8에서 소폭 상승했지만 여전히 다우존스가 집계한 전문가 전망치인 47.9에는 못 미쳤습니다.
하위 지수 변동
하위 지수에서도 약간의 변동이 있었습니다. 제조업 고용 지수는 전월의 43.4에서 46으로 상승했습니다. 재고 지수 역시 전월의 44.5에서 50.3로 급등해 전체 PMI 반등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재고 지수가 50을 웃도는 것은 지난해 1월 이후 처음입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을 보여주는 물가 지수는 54로 전월의 52.9에서 올랐고, 8개월 연속 50을 웃돌고 있습니다.
- 미국 제조업 경기가 5개월 연속 위축
- 제조업 고용 지수 소폭 상승
- 재고 지수가 50을 넘어섬
피오레 의장의 발언
ISM 제조업 조사위원회의 티머시 피오레 의장은 현재 미국 제조업 활동이 여전히 수축 국면에 있지만 지난달에 비해 속도가 둔화됐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현재 연방 통화 정책과 대선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인해 기업들이 자본과 재고에 투자하지 않으려 해서 수요가 여전히 침체된 상태"라고 설명했습니다. 피오레 의장은 지난달 수치가 제조업 부문 위축을 시사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42.5 이상이면 경제 전반의 확장세를 의미한다고 덧붙였습니다.
S&P 글로벌의 제조업 PMI에서 고용지수는 올해 들어 처음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투입 비용이 16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해 제조업 인플레이션이 2022년 중반의 고점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크리스 윌리엄슨 수석 비즈니스 이코노미스트는 "PMI의 추가 하락은 3분기 중반까지 제조업 부문이 경제에 더 큰 부담으로 작용할 것임을 가리킨다"고 밝혔습니다.
증시 반응
미 제조업 지표 부진으로 경기침체 우려가 다시 고조되면서 뉴욕증시는 일제히 하락했습니다. 역사를 보면 월간 약세를 보이는 9월 첫 거래일인 이날 S&P500 지수는 전 거래일 대비 2.12% 하락했습니다. 기술주 위주의 나스닥 지수는 3.26% 급락했고,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1.51% 내렸습니다. 투자전문 매체 배런스는 "이번 ISM 데이터는 경제 성장에 대한 우려를 다시 불러일으켰다"고 분석했습니다.
빅스텝 인하 전망
이날 9월 '빅스텝' 인하 전망은 한층 강화됐습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금리선물 시장은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9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를 0.5%p 내리는 빅스텝을 밟을 가능성을 39%로 보고 있습니다. 이는 전날 예상치 30%에서 상승한 것입니다. 현재 0.25%p 인하 가능성은 61%로 반영되고 있습니다.
표 데이터
제조업 PMI | 제조업 고용 지수 | 재고 지수 |
47.2 | 46.0 | 50.3 |
제조업 PMI, 제조업 고용 지수, 재고 지수 등에 대한 데이터는 현재 미국 제조업의 상태를 총체적으로 보여줍니다. 제조업 PMI는 47.2로 여전히 위축 국면에 있으며, 제조업 고용 지수는 46.0으로 소폭 상승했습니다. 재고 지수는 50.3을 기록하며, 작년 1월 이후 처음으로 50을 넘어섰습니다.
향후 전망
미국 제조업 경기가 위축 국면을 이어가고 있지만, 일부 지수는 개선의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여러 불확실성이 존재하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기업들이 자본과 재고에 대한 투자를 꺼리고 있으며, 이는 생산량 감소와 수요 약화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현재 연방 통화 정책과 대선 결과가 제조업의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미래 경제 전반에 대한 확장세가 지속될지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품고 있습니다. 수요와 생산량 모두 불확실한 상황에서, 향후 몇 달 동안의 경제 상황을 유심히 주시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종합 평가
종합적으로 보면, 미국 제조업 경기는 아직 회복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지표들은 개선의 징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책 변화와 경제 환경의 변화가 제조업 경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기 위축 국면에서 탈출하기 위한 여러 정책적 대응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투자자들은 이와 관련된 경제 지표와 정부의 정책 움직임을 주의 깊게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성된 HTML 구조를 통해 미국 제조업 경기의 상황과 그것이 증시 및 경제 전망에 미치는 영향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각각의 소제목과 본문은 주요 사항을 강조하며, 독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