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커넥티드카 중국산 소프트웨어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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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부의 새로운 금지 정책

미국 정부는 2027년형 커넥티드카 모델부터 중국 및 러시아산 소프트웨어를 통신과 자율주행에 활용하지 못하도록 금지할 예정입니다. 이 조치는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BIS)이 2023년 1월 23일 발표한 규칙 제정 제안공고를 통해 밝혀졌습니다. 해당 규칙은 미국에서 생산된 차량에까지도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러한 조치는 미국의 국가안보와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상무부가 언급한 금지 요소

상무부는 블루투스, 셀룰러 통신, 위성 통신, 와이파이 통신 모듈 등 원격측정제어장치(VCS)와 자율주행시스템(ADS) 관련 서비스를 중국산 소프트웨어의 금지 대상으로 지정했습니다. 소프트웨어 금지는 2027년형 모델부터 적용되며, 하드웨어 금지는 2030년형 모델 또는 2029년 1월 1일 판매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모든 자동차 기업들은 이 규정에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모든 바퀴가 달린 도로 차량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여 광범위한 적용 범위를 언급하였으나, 농업용 트랙터 및 광업용 장비와 같이 공공도로에서 사용되지 않는 차량은 제외된다고 설명했습니다.


  • 상무부는 모든 바퀴가 달린 도로 차량에 해당 정책을 적용한다.
  • 농업용 트랙터, 광업용 장비는 해당 금지 조치에서 제외된다.
  • 요즘 자동차는 인터넷에 연결되는 기술 요소들이 많이 포함되어 있다.

중국과 러시아의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금지

중국과 러시아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금지하는 이유는 명백합니다. 미국 상무부는 외국 적대 세력이 정보에 접근하여 국가안보와 미국 시민들의 프라이버시에 심각한 위협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입니다. 지나 러몬도 상무부 장관은 "요즘 자동차에는 카메라, 마이크, 위치확인시스템(GPS) 추적 및 기타 인터넷에 연결된 기술들이 있고, 이러한 기술을 통해 수집된 정보에 외국 적대 세력이 접근하면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중국과 러시아의 기술이 미국 도로를 달리지 않도록 하기 위해 미국은 선제적 조치를 취한 것입니다. 국가안보와 사이버 보안을 강화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이러한 조치는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입니다.

제이크 설리번의 발언

제이크 설리번 국가안보보좌관도 이번 조치에 대해 중요한 발언을 하였습니다. 그는 "커넥티드 차량의 이점이 많지만, 중국 등 우려 대상 국가에서 공급받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구성요소들은 명확한 데이터 및 사이버 보안 위험을 지니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명확한 데이터 및 사이버 보안 위험성을 언급함으로써 그 심각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러한 발언은 커넥티드카의 미래 기술 발전과 동시에 보안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과제를 떠안고 있는 상황을 잘 보여줍니다. 커넥티드카는 자율주행과 스마트 기능을 제공함으로써 많은 이점을 가지지만, 보안 문제를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새로운 규칙 시행의 시사점

미국 정부의 새로운 규칙 시행은 여러 중요한 시사점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첫째, 국가안보와 사이버 보안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되었습니다. 둘째, 글로벌 공급망에 대한 엄격한 규제를 통해, 자국 내 생산 및 기술 개발에 더 큰 촉매제가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셋째, 이러한 정책은 미국 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도 큰 도전을 제시합니다. 그들은 새로운 규제를 준수하기 위해 특정 공급망을 조정하거나, 새로운 기술적 대안을 모색해야 할 것입니다. 이로 인해 차량의 생산 비용 상승과 연구 개발 투자 증가가 예상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장기적으로는 기술 우위를 확보한 기업들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 간의 격차가 벌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기술 규제와 자동차 산업의 미래

현재의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와 자율주행차의 대두, 커넥티드카의 출현 등 다양한 혁신 기술들이 등장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보안 문제와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가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 규제는 자동차 산업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중국과 러시아 기술의 배제를 통해 미국 내 기술 산업의 자생력 강화와 자국 안보를 동시에 확보하려는 움직임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농업용과 광업용 장비의 제외 이유

도로 공공 사용 여부 예외 사항
일반 도로 공공 도로에서 사용 규제 대상
농업용 도로 공공 도로에서 사용되지 않음 규제 제외
광업용 도로 공공 도로에서 사용되지 않음 규제 제외

이번 규제에서 농업용 트랙터 및 광업용 장비가 제외된 이유는 그들이 공공도로에서 사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공도로에서 사용되지 않는 농업 및 광업용 장비는 외부와의 연결성이 적고, 따라서 국가안보와 사이버 보안의 위협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판단되었습니다. 규제 제외 이유는 실질적인 보안 위험성의 차이 때문이다. 또한, 이 장비들은 일반 자동차와 달리 통신 모듈과 연결 장비의 중요성이 낮아 상대적으로 더 자유로운 규제가 적용될 수 있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규제의 시행 시기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대한 규제의 시행 시기는 각기 다르게 설정되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경우 2027년형 모델부터 적용되며, 하드웨어의 경우 2030년형 모델 또는 2029년 1월 1일 판매분부터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와 같은 시차는 현행 공급망과 기술 준비성의 차이로 인해 설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는 새로운 기술 환경에 적응하는 시간을 제공함으로써, 급격한 변화로 인한 혼란을 최소화하고자 하는 의도로 해석됩니다.

규제의 장기적 영향

이 규제가 장기적으로 미치게 될 영향은 다양하게 예상됩니다. 주요한 영향 중 하나는 미국 내 자동차 제조업체의 기술적 자립도가 높아질 것이란 점입니다. 외국산 기술 의존도를 줄이는 과정에서 자국 내 연구개발 투자도 확대될 것입니다. 반면, 미국 내 생산 비용 상승과 일부 기술 교체의 필요성으로 인해 초기에는 혼란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 이 조치는 미국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을 장기적으로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내 자동차 제조업체들의 새로운 도전과 기회가 될 것입니다.

글로벌 공급망의 변화

글로벌 공급망 측면에서도 상당한 변화가 예상됩니다. 미국이 중국과 러시아산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규제함에 따라, 다른 국가들도 유사한 조치를 취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글로벌 기업들은 공급망을 재편성해야 하며, 이는 새로운 기술 파트너를 찾는 과정에서 추가 비용과 시간을 요구할 것입니다. 새로운 파트너들과의 협력은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지만, 기존 파트너와의 관계 조정 및 새로운 공급망 구축에 대한 도전 과제가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커넥티드카 중국산 소프트웨어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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