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추천도서 사서가 고른 필독서
국립중앙도서관 8월 추천 도서 목록
작가들이 전하는 찬란한 이야기는 우리 마음의 양식이 되고, 삶의 경험이 쌓이는 중요한 자산이 됩니다. 국립중앙도서관에서는 짝수월마다 다양한 분야와 테마별 도서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번 8월에는 현장 사서가 선정한 여덟 권의 책을 소개해 드립니다.
출근길 심리학: 단단하고 유연한 멘탈을 위한 33가지 마음의 법칙
몸도 마음도 지쳐 행복하기 힘든 출근길, 이러한 직장인들이 슬기로운 회사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는 책입니다. 저자 반유화는 심리학을 일종의 ‘무기’로 비유하며 불안한 직장인이 단단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33가지 마음의 법칙을 소개합니다. 심리학은 자기 마음을 돌보는 일종의 무기입니다. 이 책은 번아웃, 분노, 감정노동 등 주제별로 상황에 맞는 사례와 심리학 실험을 더해 이해를 돕습니다.
수많은 직장인이 자신의 마음을 돌보고 일터에서 살아남기를 바라는 저자의 마음이 담겨 있습니다. 몸도 마음도 지쳐 힘든 출근길, 이 책으로 잠시나마 자기를 돌아보고 다독이면서, 단단하고 건강한 마음으로 무장하는 시간을 가져보기를 권합니다.
- 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작품은 어떻게 스토리가 되는가
- 유튜브 백과: 세계의 연결자, 최고의 미디어가 된 빅테크 플랫폼
- 물질의 세계: 6가지 물질이 그려내는 인류 문명의 대서사시
- 뉴럴 링크: 21세기를 이끄는 거대한 연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 해파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세월의 무게를 덜어 주는 경이로운 노화 과학
- 각본 없음: 삶의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위해 쓴 것들
- 한 사람의 노래가 온 거리에 노래를: 창비시선 500 특별시선집
전시디자인, 미술의 발견: 작품은 어떻게 스토리가 되는가
저자 김용주는 20여 년 동안 전시공간 디자이너로 일한 경험을 모아 한 권의 책으로 엮었습니다. 작품과 전시의 취지를 읽어내는 과정과 관객이 어떤 경험을 하게끔 유도하는지를 설명합니다. 미술관의 전시장은 관객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디자인됩니다. 이 책은 전시 공간 도면과 컨셉 노트 등 실질적인 자료를 통해 전시 공간의 깊은 이해를 제공합니다.
작품 뿐만 아니라 작품을 둘러싼 공간마저도 감상할 수 있는 관객이 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 책은 보다 깊은 예술적 경험을 할 수 있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유튜브 백과: 세계의 연결자, 최고의 미디어가 된 빅테크 플랫폼
현대 사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플랫폼 중 하나인 유튜브를 깊이 탐구한 책입니다. 미디어 전문가 김남훈은 유튜브의 역사와 성장 과정을 상세하게 설명하며, 다양한 콘텐츠와 성공 사례, 채널 운영 전략 등을 안내합니다. 유튜브는 단순한 동영상 플랫폼이 아닌 독립적인 생태계입니다. 이 책은 유튜브 크리에이터들이 겪는 어려움과 그들이 성공하기 위해 채택한 다양한 전략을 분석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고자 하는 사람들에게도 매우 유용한 책입니다. 유튜브라는 무한한 가능성의 세계에 빠져보고 싶다면, 이 책을 통해 그 세계로 빠져보는 것은 어떨까요?
물질의 세계: 6가지 물질이 그려내는 인류 문명의 대서사시
이 책은 모래, 소금, 철, 구리, 석유, 리튬 여섯 가지 물질을 통해 문명 형성과 인류 역사를 탐구합니다. 에드 콘웨이 지음, 이종인 옮김의 물질은 어떻게 역사를 움직이는가?라는 흥미로운 질문으로 시작해, 인류의 진보와 문명의 변화를 다룹니다. 광물이 세상을 어떻게 변화시켰고, 환경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인문학과 경제, 역사와 과학을 아우르며 설명합니다.
인류 역사를 새롭게 조명하는 이 책은 호기심 많은 독자에게 매력적인 물질의 세계를 소개합니다. 세상을 이해하고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뉴럴 링크: 21세기를 이끄는 거대한 연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이 책은 엘론 머스크가 설립한 뇌공학 스타트업 뉴럴링크의 기술과 미래에 대해 탐구합니다. 저자 임창환은 뉴럴링크의 원리와 발전 과정을 설명하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기술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하고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지 예측합니다. 뇌파를 읽고 외부 기계와 연결하는 뉴럴링크는 사지마비 환자가 생각만으로 온라인 체스를 두는 모습을 성공적으로 시연하며 주목받았습니다.
BCI 기술이 우리의 미래에 미칠 영향이 궁금하다면, 이 책이 길잡이가 될 것입니다. 영화 속 뇌과학 기술이 현실에서 어떻게 실현 가능한지에 대한 현재 기술 수준을 비교 분석합니다.
해파리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세월의 무게를 덜어 주는 경이로운 노화 과학
노화라는 변화를 피하고 싶은 마음은 누구나 가지고 있습니다. 저자 니클라스 브렌보르와 번역자 배동근은 자연과 과학이 들려주는 조언과 위로를 전해줍니다. 자연계에서 늙지 않는 생명체가 있을까라는 질문과 함께, 벌거숭이두더쥐나 좀비세포 등 흥미로운 소재를 통해 노화에 대한 이해를 제공합니다. 마지막 파트에서는 몸과 마음의 노화를 늦출 수 있는 과학적인 충고를 전합니다.
노화 극복이라는 우리의 과제에 집중해보고, 건강한 삶의 여정을 새로 설계해보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은 주변을 사랑하고 사랑받는 시간으로 채워 나갈 수 있는 기회를 줍니다.
각본 없음: 삶의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기 위해 쓴 것들
예고 없이 찾아온 비극으로 인해 허물어지는 일상의 울타리를 그린 책입니다. 아비 모건 지음, 이유림 옮김의 각본 없는 현실이 막막할 때, 저자가 보여주는 단단한 의지가 큰 위로를 전해줍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질병으로 쓰러진 후 일상의 울타리가 허물어지는 과정을 통해 독자는 새로운 힘을 얻게 됩니다.
삶의 단단한 의지는 새로운 눈으로 현실을 마주하게 합니다. 저자는 자기연민 없이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고 나아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한 사람의 노래가 온 거리에 노래를: 창비시선 500 특별시선집
신경림 외 72명이 지은 이 시집은 창비시선 시리즈 401호부터 499호까지의 시인들이 즐겨 읽는 시를 추천하여 한 권으로 묶은 책입니다. 시를 읽는 행위는 마음의 양식이 됩니다. 이 책은 반세기를 관통하는 우리 삶의 면면을 시라 는 언어로 담아냈습니다. 다양한 시인의 추천 시를 통해 독자는 좋은 시와 가까워질 수 있게 됩니다.
좋은 시가 계속 쓰이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추천받아 읽는 것입니다. 이 책은 그러한 목적에 부합하는 특별한 시집입니다.
여름의 막바지 8월, 더위에 지친 마음에 새로운 활력을 안겨주는 시간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 많은 추천 도서 정보는 국립중앙도서관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누리집 바로가기
자료: 국립중앙도서관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자료는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및 제138조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