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영향력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합종연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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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시장 전망

현재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저성장 기조와 *전기차 캐즘*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2025년에는 전년 대비 1.9%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하이브리드 시장이 그 중심에 있을 것입니다. 이것은 미국, 서유럽 및 중국같은 주요 시장의 금리 인하 등 경제적 변화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각 지역이 이러한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변화 가운데, 2025년에는 글로벌 자동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8587만대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시장의 저성장 기조를 상쇄할 수 있는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전기차와 PHEV의 시장 전망

전기차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시장은 변화의 중심에 있습니다. PHEV 판매는 전기차 시장의 둔화를 보완하며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난해 1716만 대였던 전동차 판매량이 올해는 2073만 대에 이를 전망이며, 이는 20.8%의 기염을 토할 것입니다. 특히, 중국 내 PHEV 시장의 빠른 성장은 주목할 만한 현상으로, 전기차 시장의 포화 상태를 PHEV가 대체하고 있는 양상입니다.


  • 미국, 서유럽, 중국, 인도의 자동차 판매량 전망. 미국 1634만 대, 서유럽 1510만 대, 중국 2269만 대, 인도 450만 대로 상승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 전기차 구매 보조금의 중단과 축소 추세. 전기차 구매 보조금의 중단과 축소가 전 세계 주요 시장에서 지속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저성장과 그 요인들. 글로벌 시장의 저성장 기조와 전기차 시장의 둔화, 환경규제 강화 등이 혼합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습니다.

중국 업체의 영향력 및 전략 변화

중국 업체의 영향력은 계속해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중요한 이슈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중국 내수 시장에서의 높은 점유율은 그들의 수출 전략에 있어 강력한 기반이 되고 있습니다. 중국 내 브랜드 점유율은 60%에 육박하며, 2023년 11월까지 중국의 자동차 수출 물량은 535만 대로 일본 및 독일을 뛰어넘고 있습니다. 그들은 PHEV와 전기차 중심의 친환경 차량 대중화에 성공했으며, 이는 전세계 시장에서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스마트 콕핏과 자율주행 등의 고도화된 기술을 활용, 중국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계속해서 높여갈 것입니다.

OEM간의 제휴와 구조조정

글로벌 완성차(OEM) 업계에서는 제휴를 통한 전략적 변화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유럽과 아시아의 주요 완성차 업체들이 긴밀히 협력하면서 그들의 역량을 극대화하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폭스바겐은 중국의 샤오펑과 협력하여 전기차 생산을 주도하고 있으며, 이는 자율주행 차의 개발과 같이 신기술 영역에서도 확장되고 있습니다. 또한, 스텔란티스와 립모터의 합작사는 새로운 협력 사례로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휴는 하지만 글로벌 경제의 어려움 속에서 이들이 매출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전략적 선택이기도 합니다.

친환경차의 성장과 미래

전기차 시장의 18.9% 성장 PHEV 시장의 23.8% 성장 중국 전기차 시장 둔화

내연 기관차의 판매 둔화와 비교하여,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은 주목할 만한 트렌드입니다. 전기차 시장은 지난 몇 년간 급격하게 성장했으나 이제는 PHEV와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의 확대로 옮겨가는 모양새입니다. 전기차는 물론이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향후 몇 년간 더욱 강력한 성장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술 발전과 시장의 변화는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을 강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향후 자동차 산업의 판도를 뒤바꿀 주요 요인이 될 것입니다.

영향력 확대와 환경규제

중국 자동차 브랜드의 글로벌 영향력이 점진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미국과 유럽에서의 높은 관세로 인해 중국은 현지 생산을 강화하는 전략 변화를 꾀하고 있으며, 이는 수출 확대와 더불어 계속해서 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의 성공은 또한 각국의 환경규제 강화에 맞춰진 혁신의 결과물이기도 합니다. 자동차 시장의 규제 변화에 대한 대비가 앞으로의 시장 점유율 결정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미래 완성차 업체의 합종연횡

완성차 시장에서 주요 업계 간의 전략적 협력과 합병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혼다와 닛산의 합병 소식은 이들을 더욱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만들 것이며, 이는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합종연횡은 최신 기술 공유와 같은 협력 증대를 통한 이익을 기대할 수 있어 전동화 및 스마트카의 전환기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결론과 미래 권고안

글로벌 자동차 시장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차량의 전동화의 가속화와 더불어 중국 등 신흥 시장의 영향력 확대 등과 같은 다양한 이슈에 직면해 있습니다. 완성차 업계의 전략적 선택이 앞으로의 시장 점유율 게임을 좌우할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입니다. 기업들은 신기술 개발과 합종연횡을 통해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것이 미래 자동차 산업의 성공을 담보할 열쇠가 될 것입니다.

중국 영향력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합종연횡?
기사작성 : 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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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15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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