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24 연말정산 증명서 발급 간소화

정부24, 연말정산용 증명서 발급 전용창구 운영
행정안전부는 2025년 귀속 연말정산을 앞두고 국민들이 주민등록등본 등 5종의 증명서를 더욱 간편하게 발급받을 수 있도록 정부24 누리집(www.gov.kr)에서 연말정산용 제증명 발급서비스 전용창구를 1월 30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없이 다양한 인증수단으로 이용 가능
이번 전용창구는 공동/금융인증서, 통신사PASS, 카카오톡 등 간편인증과 모바일신분증을 포함한 다양한 인증수단을 통해 회원가입 없이도 정부24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주민등록등본, 국민기초생활수급자증명서, 외국인등록사실증명서, 장애인증명서, 대학교재학증명서 등 5종 증명서를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다.
접속 폭주 대비 안정적 서비스 제공
행안부는 연말정산 기간 동안 이용자 접속이 급증할 것을 예상해 전용창구를 별도로 운영하며, 접속 폭주 시 순번 대기 표시 기능을 적용해 이용자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또한 올해는 로그인 화면을 개편하고 모바일신분증에 삼성월렛 등 민간앱 6종을 추가해 이용 편의성을 한층 높였다.
정부24 블로그와 SNS를 통한 안내 및 홍보
행안부는 정부24 블로그(blog.naver.com/korea_gov)에서 연말정산 전용창구 이용 방법과 자주 묻는 질문을 상세히 안내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X, 카카오스토리 등 다양한 SNS 채널을 통해서도 국민들이 서비스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홍보할 예정이다.
무료 발급과 민간 대행 사이트 주의 당부
정부24에서 제공하는 제증명서 발급 서비스는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 가능
행안부 관계자 발언
황규철 행안부 인공지능정부서비스국장은 "2025년 귀속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국민들이 정부24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도록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며 "앞으로도 정부24를 통해 국민 개개인의 생활에 밀접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