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대통령, 일본서 한일 협력 새 시대 강조

Last Updated :
이 대통령, 일본서 한일 협력 새 시대 강조

이 대통령, 일본서 한일 협력 새 시대 강조

이재명 대통령은 2026년 6월 13일 일본 나라현에서 다카이치 사나에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한일 협력 관계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이번 회담은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새로운 60년을 시작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

이 대통령은 모두발언에서 "총리님과 제가 손을 맞잡고, 일본 국민과 한국 국민이 힘을 합쳐 대한민국과 일본의 새로운 미래를 함께 잘 걸어가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는 "과거 아픈 역사를 갖고 있지만, 한일 국교 정상화가 된 지 60년이 지났고 이제 새로운 60년을 시작한다"며 이번 회담의 특별한 의미를 강조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다카이치 총리의 고향인 나라현에서 만나 더욱 뜻깊다"며 "나라현은 고대 한반도와 일본 간 문화 교류의 중심지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전후 한국과 일본은 괄목할 만한 성장과 발전을 이루었고, 서로에게 큰 힘이 되었다"며 "복잡한 국제질서 속에서 한일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상황이 복잡하고 어려운 점도 있지만 좋은 점을 키우고 불편한 점은 최소화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해 손을 맞잡고 나아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다카이치 총리도 "일한 관계를 한층 높은 차원으로 발전시키는 한 해로 만들고 싶다"고 화답했다. 그는 "이 대통령과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고, 양국이 지역 안정을 위해 공정한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데 뜻을 모았다"고 전했다.

또한 다카이치 총리는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은 지난해 양국 관계가 강인함을 보여준 점을 기쁘게 생각하며, 앞으로의 논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 일본서 한일 협력 새 시대 강조
이 대통령, 일본서 한일 협력 새 시대 강조
이 대통령, 일본서 한일 협력 새 시대 강조 | 뉴스다오 : https://newsdao.kr/26308
경기도 김포시 태장로 789(장기동) 금광하이테크시티 758호(10090) 대표전화 : 031-403-3084 회사명 : (주)프로스
제호 : 뉴스다오 등록번호 : 경기,아 53209 등록일 : 2022-03-23 발행일 : 2022-03-23 발행·편집인 : 김훈철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훈철
뉴스다오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뉴스다오 © newsdao.kr All rights reserved. powered by modoo.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