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혜택 임신·출산 진료비 카드 신청!
임산부를 위한 국민행복카드 발급 및 지원내용
정부는 임산부와 영유아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제공합니다. 그중에서도 국민행복카드는 임산부와 2세 미만의 영유아가 의료비 부담을 줄이고 적절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아래에서는 국민행복카드의 발급 대상, 지원 내용,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대상
국민행복카드는 임신·출산(유산·사산 포함)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것은 임산부와 그 가족이 급증하는 의료비를 부담하지 않도록 돕는 중요한 지원책입니다. 신청 자격은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을 신청한 경우 입니다.
- 임신·출산(유산·사산 포함)한 건강보험 가입자 또는 피부양자
-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 신청자
국민행복카드 지원내용
국민행복카드는 임산부와 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약제 및 치료 재료 구입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권입니다. 임신 1회당 100만 원의 이용권을 제공하며, 다태아의 경우 태아 1명당 100만 원 추가 지원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쌍둥이 임산부는 200만 원, 삼둥이 임산부는 30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분만 취약지역에서는 20만 원을 추가로 지원합니다. 사용기간은 카드 수령일(카드 기 발급자의 경우 포인트 생성일)로부터 분만예정일(또는 출산일)까지이며, 이후 2년간 유효합니다.
- 임산부, 2세 미만 영유아의 진료비 및 약제·치료 재료 구입 지원
- 임신 1회당 100만 원 이용권 제공
- 다태아의 경우 태아 1명당 100만 원 추가 지원
- 분만 취약 시 20만 원 추가 지원
- 사용 기간은 카드 수령일부터 분만예정일 또는 출산일로부터 2년
국민행복카드 신청방법
국민행복카드를 신청하는 방법은 매우 다양합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에서 가능합니다. 온라인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정부24 누리집, 카드사(은행) 모바일 앱, 전화 등을 통해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카드사(은행), 행정복지센터, 보건소에서 가능합니다. 즉, 더욱 편리하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신청 절차가 단순하여 많은 임산부들이 쉽게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누리집, 정부24 누리집, 카드사 모바일 앱, 전화
- 방문 신청: 국민건강보험공단 지사, 카드사, 행정복지센터, 보건소
국민행복카드 관련 문의처
국민행복카드 및 건강보험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다양한 문의처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보건복지상담센터, 주요 카드사 등을 통해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즉,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신속하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 보건복지상담센터 | 각 카드사 연락처 |
☎1577-1000 | ☎129 | BC카드(☎1899-4651) |
삼성카드(☎1566-3336) | ||
롯데카드(☎1899-4282) | ||
KB국민카드(☎1599-7900) | ||
신한카드(☎1661-859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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