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경영난 공장 폐쇄 예고 정리해고 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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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난과 비용절감

독일의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인 폭스바겐은 현재 심각한 경영난에 직면해 있습니다. 폭스바겐은 비용 절감을 위해 추가 긴축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으며, 공장 폐쇄와 인력 감축을 예고했습니다. 그러나 올리버 블루메 CEO는 정리해고는 피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는 "할아버지가 폭스바겐에서 일했던 직원도 있다"며, "나는 그들의 손자도 여전히 이곳에서 일할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하며 직원들과의 유대를 강조했습니다.

추가 긴축 프로그램

올리버 블루메 CEO는 비용 절감 방안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고 추가 긴축 프로그램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폭스바겐은 독일 내 공장을 최소 두 곳 줄이고, 1994년부터 유지해온 고용안정 협약도 해지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는 2026년까지 100억 유로(약 14조 8000억원)의 비용 절감을 목표로 삼고, 추가로 40억∼50억 유로(약 5조9000억∼7조4000억원)를 절감하겠다는 계획입니다.


  • 독일 내 공장 최소 두 곳 폐쇄
  • 고용안정 협약 해지
  • 추가 긴축 프로그램 추진

폭스바겐의 현재 상태

독일 제조업의 상징인 폭스바겐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국내 공장을 폐쇄하기로 결정한 것은 매우 중대한 사태입니다. 이러한 결정은 폭스바겐의 경영난을 방증하며, 독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자동차 산업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의 이러한 결정으로 정치권에서도 다양한 구제 아이디어가 쏟아지고 있는데, 연방정부는 법인이 구매하는 전기차에 보조금을 일부 되살리기로 했습니다.

유럽연합과 폭스바겐의 갈등

일각에서는 유럽연합의 전기차 전환 및 내연기관차 규제 정책이 폭스바겐을 위기로 내몰았다고 주장하며,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금지하겠다는 계획을 폐기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크리스티안 뒤어 자유민주당(FDP) 원내대표는 "자동차 업체의 발목을 잡는 불합리한 유럽 정책이 위기의 원인"이라며 비난했습니다. 이에 티에리 브르통 EU 내수시장 담당 집행위원은 "기후 목표와 경쟁력의 조화가 필수적"이라면서도 유럽 업체들이 전기차의 매력을 충분히 설득하지 못했다고 반박했습니다.

정치권의 대응

독일 정치권에서는 폭스바겐의 경영난을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연방정부는 법인이 구매하는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을 일부 되살리기로 했으며, 일부 정치인들은 유럽연합의 내연기관차 규제 정책을 완화할 것을 촉구하고 있습니다. 특히, 친기업 성향의 자유민주당(FDP)은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조치를 취하라는 압박을 가하고 있습니다.

EU와 폭스바겐의 입장 차이

유럽연합(EU) 폭스바겐 정치권
기후 목표와 경쟁력의 조화 필요 경영난 해결을 위한 비용 절감 및 긴축 프로그램 자동차 산업 지원 정책 마련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계획 공장 폐쇄 및 인력 감축 전기차 보조금 일부 되살리기

유럽연합과 폭스바겐, 그리고 정치권은 각기 다른 입장과 해결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은 기후 목표와 경쟁력의 조화를 강조하며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계획을 고수하고자 합니다. 반면, 폭스바겐은 경영난 해결을 위해 비용 절감 및 긴축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정치권은 이러한 상황에서 다양하고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해 자동차 산업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결론

폭스바겐은 경영난 극복을 위해 추가 긴축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과 공장 폐쇄, 인력 감축 등의 강도 높은 조치에도 불구하고, 정리해고는 피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독일 정치권과 유럽연합의 지원과 정책 마련이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미래의 자동차 산업의 방향성은 폭스바겐과 같은 주요 기업의 대응과 정부의 정책에 달려 있습니다.

폭스바겐 경영난 공장 폐쇄 예고 정리해고 피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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