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4년 기록, 대응 백서 발간
Last Updated :
코로나19 대응 백서 발간, 4년간의 기록
질병관리청은 15일 코로나19 대유행에 대응한 지난 4년간의 경험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대응 백서'를 공식 발간했다. 이 백서는 2020년 국내에 코로나19가 처음 유입된 시점부터 지난해 5월 위기단계가 '관심'으로 하향 조정될 때까지의 대응 과정을 상세히 기록하고 있다.
5개 시기로 나눈 대응 전략 변화
3편으로 구성된 백서 내용
백서는 크게 코로나19 기본 정보와 개관, 시기별 대응 경과, 그리고 코로나19로부터 얻은 교훈과 향후 과제로 구성된 3편으로 나뉜다. 이 구성은 코로나19 대응의 전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하며, 향후 팬데믹에 대비하는 정부의 정책 방향과 계획도 함께 제시한다.
국민 일상 회복과 정책 결정 과정 담아
특히 이번 백서는 감염병 위기 속에서도 국민의 일상 회복을 위한 노력과 정책적 결정 과정을 상세히 담아, 향후 새로운 팬데믹 상황 발생 시 신속한 위기관리와 회복탄력적 방역체계 수립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전망이다.
향후 과제와 중장기 계획
질병관리청은 백서 제3편에서 제시된 감염병 대응체계 강화를 위한 향후 과제들을 '신종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을 통해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백서 다운로드 및 질병청장 발언
이번 코로나19 대응 백서는 질병관리청 공식 누리집(https://www.kdca.go.kr)에서 PDF 파일 형태로 누구나 내려받을 수 있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이번 백서는 정부와 의료진, 국민 모두가 함께 만든 기록으로 다음 감염병 위기에도 흔들림 없이 대응하기 위한 소중한 자원"이라며 "앞으로도 방역체계 고도화로 향후 감염병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코로나19 4년 기록, 대응 백서 발간 | 뉴스다오 : https://newsdao.kr/231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