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반도체 3곳 추가 선정 발표!
정부가 지능형 반도체 분야 석·박사급 인재 양성 지원을 확대한다
정부는 지능형 반도체 분야에서의 석·박사급 인재 육성을 위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가 경쟁력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 발전에 필요한 고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새로운 교육연구단을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신 기술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들이 더 많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목차
본 글은 정부의 지능형 반도체 분야 석·박사급 인재 양성 지원 확대에 대해 상세히 설명합니다.
- 정부의 지능형 반도체 인재 양성 계획
- 예비 선정된 교육연구단 소개
- 사업 운영 및 지원 계획
- 세부 지원 내용과 기대 효과
- 최종 선정 일정 및 이후 계획
정부의 지능형 반도체 인재 양성 계획
정부는 지능형 반도체 분야에서의 석·박사급 인재 육성을 위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국가 경쟁력의 핵심인 반도체 산업 발전에 필요한 고급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새로운 교육연구단을 선정하고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신 기술과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들이 더 많이 배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능형 반도체 분야의 인재 육성을 위해 정부는 4단계 두뇌한국21(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차세대 반도체 기술을 선도할 수 있는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 하고, 이를 통해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와 같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는 교육연구단을 선정하고 이들 연구단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0개의 교육연구단이 선정되었으며, 이번에 추가로 3개 연구단이 예비 선정되었습니다.
추가 선정된 교육연구단은 각각 가천대학교, 세종대학교, 인하대학교 소속입니다. 가천대학교는 통합형 반도체 인재 양성 사업단, 세종대학교는 신소자 기반 인력 양성 사업단, 인하대학교는 칩렛 기반 차세대 반도체 구현 인재 양성 사업단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들 연구단은 교육 및 연구 역량, 산·학 협력 체계 등의 평가를 통해 꼼꼼하게 선발되었습니다.
예비 선정된 교육연구단 소개
이번에 예비 선정된 교육연구단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천대학교: 재료-소자-회로-응용을 포괄하는 통합형 반도체 인재 양성 사업단
- 세종대학교: 신소자 기반 지능형 반도체 인력 양성 사업단
- 인하대학교: 칩렛(Chiplet) 기반 차세대 반도체 구현 인재 양성 사업단
이들 연구단은 지난 4월 공모에 참여한 교육연구단 중에서 교육 및 연구 역량, 산·학 협력 체계 등을 평가받아 선정되었습니다.
사업 운영 및 지원 계획
정부는 지능형 반도체 분야의 인재 양성을 위해 본격적으로 운영 계획을 밝히고 있습니다. 4단계 두뇌한국21(BK21)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통해 2027년까지 해마다 13개의 교육연구단에 모두 100억여 원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각 교육연구단은 해마다 평균 8억 원 안팎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등을 지원합니다. 또한, 반도체 관련 교육과정 및 산학 협력 프로그램 개발·편성, 해외 석학 초빙, 국제공동연구 및 대학원생 진로 지원 등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대학원생들은 보다 체계적인 교육과 함께 실질적인 연구 경험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국제공동연구 및 해외 학술교류를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연구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번 사업의 핵심입니다. 반도체 산업의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정부는 적극적으로 대학과 연구기관들을 지원할 것입니다.
세부 지원 내용과 기대 효과
이번 지원 사업을 통해 선정된 교육연구단은 다음과 같은 세부 지원을 받게 됩니다:
대학원생 연구 장학금 | 신진연구인력 인건비 | 해외 석학 초빙 |
국제공동연구 | 산학 협력 프로그램 | 진로 지원 |
이와 같은 지원을 통해 대학원생들은 보다 안정적인 환경에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으며, 국제적인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연구 재정 지원과 구체적인 프로그램 개발로 인해, 혁신적인 연구 성과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세계적인 석학들과의 교류를 통해 연구의 깊이를 더하고, 글로벌 기술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
최종 선정 일정 및 이후 계획
교육부는 이번에 예비 선정된 대학에 대한 점검 이후 오는 7월 최종 확정을 발표할 예정입니다. 최종 선정된 교육연구단은 2027년까지 지속적으로 지원을 받게 됩니다. 이와 함께 탈락한 대학들의 이의 신청을 접수하고 검토하며, 향후 보다 공정하고 투명한 평가 절차를 통해 추가 선정 가능성을 열어둘 계획입니다.
4단계 두뇌한국21 혁신인재 양성사업을 통해 배출되는 인재들은 국내 반도체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세계 반도체 시장에서의 주도권을 확보하는 데 큰 기여를 할 것입니다. 지능형 반도체 분야에서 우리나라가 계속해서 초격차를 유지할 수 있도록, 정부는 적극적인 지원과 철저한 관리를 통해 목표를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