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마토뿔나방 친환경 방제 약제 개발 현황
Last Updated :
토마토뿔나방 방제 현황과 친환경 약제 개발
토마토뿔나방은 2023년 7월 국내에서 처음 보고된 이후, 농촌진흥청이 신속하게 대응에 나섰습니다. 현재까지 토마토뿔나방 방제에 효과가 있는 유기농업자재는 등록된 바 없으나, 농약 11품목이 직권등록되어 방제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친환경 관리 매뉴얼과 지원 현황
농촌진흥청은 식물추출물과 교미교란제 등 5종의 유기농업자재를 선발하여 2024년 5월, '토마토뿔나방 친환경 관리 매뉴얼'에 포함시켰습니다. 이 매뉴얼은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친환경농업단체에 배포되어 현장 방제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2024년 8월에는 피해 예방을 위해 3억원 규모의 긴급 방제 물품과 기술 교육을 지원하였습니다.
2025년 방제 계획과 연구 개발
2025년 1월부터는 '토마토뿔나방 예찰·방제 계획'을 수립하여 국비와 지방비를 합쳐 100억원을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자체 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기술 교육도 연 2회 진행 중입니다. 유기농업자재의 효능과 효과를 공식적으로 표기하기 위한 농약 시험기준은 현재 마련 중이며, 연말까지 완성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농촌진흥청은 2025년부터 2029년까지 30억원을 투입해 민간과 협력하여 실효성 높은 토마토뿔나방 방제용 친환경 약제 개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친환경 농업 발전과 농가 피해 최소화를 위한 중요한 노력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토마토뿔나방 친환경 방제 약제 개발 현황 | 뉴스다오 : https://newsdao.kr/23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