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푸드 수출 역대 최대 기록

K-푸드 수출 역대 최대 기록
관세청이 28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5년 9월까지 누적 기준으로 'K-푸드' 수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8.9% 증가한 84억 8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역대 최대 실적을 달성했다. 이는 2016년부터 9년 연속 증가세를 이어온 데 이어 올해도 최고치를 경신한 결과다.
특히 라면 수출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 전년 동기 대비 24.5% 상승한 11억 3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매운 맛으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은 K-라면의 인기를 다시 한번 입증했다.
올해는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과 K-팝 '아파트'에 이어 '케이팝 데몬 헌터스'가 글로벌 흥행을 이어가고 있으며, 20년 만에 경주에서 개최되는 '2025 APEC 정상회의'가 우리나라에 대한 세계적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이러한 국제적 주목은 K-푸드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
품목별 수출 동향
K-푸드 수출은 농축수산물을 포함한 거의 모든 품목군에서 고른 상승세를 보였다. 가공식품은 전체 수출액의 60% 이상을 차지하며 6.7% 증가한 52억 달러를 기록해 수출 증가를 주도했다.
수산물은 김 수출 호조에 힘입어 11.2% 증가한 23억 3000만 달러를 기록했고, 축산물은 2억 8000만 달러로 50.3%의 높은 증가율을 나타냈다. 농산물과 임산물도 각각 5.6%와 24.6%의 증가세를 보였다.
세부 품목별로는 라면이 11억 3000만 달러, 김은 14.0% 증가한 8억 8000만 달러를 기록하며 수출 증가에 크게 기여했다. 이외에도 전통 한과를 포함한 과자류, 믹스커피 등 커피조제품, 고추장·된장 등 발효식품 소스류, 각종 음료 등 주요 품목이 전반적으로 수출 증가세를 보이며 K-푸드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했다.
주요 수출국과 향후 전망
K-푸드 수출 상위 3개 국가는 미국(16억 달러, +13.1%), 중국(15억 달러, +12.5%), 일본(11억 6000만 달러, +6.7%)으로, 이들 3개국이 전체 수출의 절반 이상인 50.2%를 차지했다.
또한 수출액 상위 10개국 중 미국, 중국, 일본, 베트남, 태국, 대만, 필리핀, 러시아, 홍콩 등 9개국이 APEC 회원국이며, APEC 국가로의 수출이 전체 수출액의 81.5%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이들 국가를 대상으로 한 홍보와 마케팅이 K-푸드 해외시장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특히 정부는 2025년 경주 APEC 정상회의 기간에 29개 기관과 기업을 K-푸드 공식 협찬사로 선정해 치킨, 라면, 떡볶이, 순대, 한과 등 인기 먹거리를 각국 정상과 외신에 적극 소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홍보 효과가 크게 기대된다.
관세청은 앞으로도 K-푸드뿐만 아니라 K-콘텐츠 수출 확대를 위한 수출기업 지원에 적극 나설 방침이다.










